•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6월14일까지 수도권 모든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학원·PC방 가지말라"(종합)

등록 2020.05.28 17:12:18수정 2020.05.29 12:0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도권 유흥시설도 영업 제한 행정조치

수도권 소재 기업·종교시설도 방역 당부

공공기관 시차 출퇴근제에 재택근무제도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5.2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5.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정부가 수도권 중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오는 6월14일까지 2주간 수도권 모든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단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원과 PC방, 코인노래방 등에는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행정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다수가 밀집된 공간에서 밀접 접촉이 발생하는 유흥시설에 대해서도 행정명령 조치가 적용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8일 오후 4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수도권의 초기 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사회가 힘을 합쳐야 된다고 보고 내일(29일)부터 6월14일까지 수도권 모든 부문에서 방역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우선 공공부문의 경우 수도권 모든 공공부문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단한다"며 "연수원,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 극장 등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불요불급한 경우라면 취소하거나 연기하라"며 "공공기관에선 시차 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해 일시에 밀집되지 않게 조치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수도권 유흥시설의 경우 6월14일까지 운영을 자제하고 운영을 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학생들이 이용이 많은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래연습장, 학원, PC방, 유흥주점 등 4개 시설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로 29일 오후 6시부터 6월14일 자정까지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이 적용된다.

 이 시설들은 정기적 현장점검이 실시될 예정이며,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운영할 경우 고발과 집합금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이를 어길 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주에게 벌금 300만원 이하를 부과하거나 집합금지 조치가 시행될 수 있다.

박 장관은 "오늘(28일) 특별히 추가한 것은 학원에 대해 좀 더 엄격한 방역수칙을 지킬 것, 가능하다면 학원에 대해서는 2주간은 다니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학원과 PC방 같은 경우 현재 운영자제 행정명령을 내리는 것"이라며 "만약 운영을 할 경우에는 방역조치를 충실하게 하고, 그렇지 않으면 조사를 통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벌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또 "저희가 운영자제에 대한 행정조치를 곧 보건복지부 장관 명으로 해서 내릴 예정"이라며 "법적 의무사항들이 따르기 때문에 조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계도 부분들이 보다 더 엄격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그런 장점들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러한 조치가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은 아니라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서는 종교·체육·유흥시설에 대해 운영을 제한하는 조치가 실시됐었다.

박 장관은 "수도권에 소재한 기업과 사업장에 대해서도 당부드린다. 각 기업에서도 시차 출퇴근제나 재택근무 등의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사업장 내 밀집도를 분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그는 "그동안 적극적으로 방역관리에 협조해 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리며, 앞으로 2주간도 좌석 한 칸 띄우기나 유증상자 사전체크과 같은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수도권의 주민 여러분께도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6월14일까지 약 2주간은 가급적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해 주시고, 특히 지역사회 감염이 다수 발생한 음식점, 주점 등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각별히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