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후행동포럼, 서울시에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제안…"대전환 필요"(종합)

등록 2020.05.28 18: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넷 제로) 제안서 제출

4개 분야·12개 전략·28개 제도 개선안 담겨

박원순 "생존을 위한 '대전환' 필요한 시기"

건물부문 우선시행…"제로에너지 보급 의무"

【서울=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28일 기후행동포럼의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 정책제안서에 대해 "기후위기 비상상황에서는 생존을 위한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6시30분 서울시청 간담회장1에서 2050 탄소중립 정책 개발을 위해 구성된 '서울시 기후행동포럼(위원장 전의찬)'의 정책 제안서 전달식에서 "'기후위기 대응, 생존의 문제다'라는 포럼의 입장에 대해 절대적으로 공감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기후행동포럼은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구성됐다. 기후변화대응 관련 학계, 에너지·건물 등 각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25명이 참여했다.

제안서에는 2050년 '넷제로’(Net Zero, 온실가스 순배출량 ‘0’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건물 ▲수송 ▲폐기물 ▲에너지 등 4개 분야, 12개 전략과 28개 정책의 제도개선 및 시민실천방안 등이 담겼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과 기후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및 불평등 해소, 녹색 일자리 창출 등의 내용이 담긴 그린뉴딜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이행체계로 기후환경정책을 시의 최상위 정책으로 놓는 '서울시 기후위기대응비상계획(안)' 마련도 제안했다. 시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방안도 함께 내놨다.

기후행동포럼은 정책 제안서에서 "서울시가 지난 2012년부터 '원전하나줄이기', '서울의 약속', '태양의 도시' 등의 에너지·기후 정책을 통해 에너지 전환과 온실가스 감축에 선도적으로 노력해왔다. 기후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금까지의 관행을 넘어선 과감한 목표 설정과 혁신적인 제도 개선, 획기적인 공공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구의 날' 50주년인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함께하는 '지구 살리기, 기후 행동' 행사에 50인의 기후행동 약속을 적은 피켓으로 숫자 ‘50’을 형상화하는 무인 피케팅이 진행되고 있다. 기후행동 약속을 선언한 50인에는 박 시장, 주한 덴마크·영국· 미국 대사, 서울홍보대사 다니엘 린데만(방송인) 등 종교, 학계, 시민사회 등의 다양한 분야 인사와 10~20대 시민들이 이름을 올렸다. 2020.04.22.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구의 날' 50주년인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함께하는 '지구 살리기, 기후 행동' 행사에 50인의 기후행동 약속을 적은 피켓으로 숫자 ‘50’을 형상화하는 무인 피케팅이 진행되고 있다. 기후행동 약속을 선언한 50인에는 박 시장, 주한 덴마크·영국· 미국 대사, 서울홍보대사 다니엘 린데만(방송인) 등 종교, 학계, 시민사회 등의 다양한 분야 인사와 10~20대 시민들이 이름을 올렸다. 2020.04.22. [email protected]

박 시장은 "위원회에서 제안하신 그린 뉴딜은 '기후위기 대응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탈탄소 경제사회 대전환'으로,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온실가스를 줄이는 녹색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우리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정책으로는 기후위기를 막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포럼위원들의 말씀에 공감한다. 우리는 하루빨리 화석연료에 기반한 문명에서 벗어나 생태문명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서울시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과 함께 그린 뉴딜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불평등 해소', '녹색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탈탄소 경제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서울시는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크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며, 많은 시민들에게 안전함과 쾌적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건물부문 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박 시장은 "신축건물에 대해 제로에너지 보급을 의무화하겠다"며 "건물 온실가스총량제도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건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또 노약자가 이용하는 공공건물을 제로에너지 건물로 과감히 전환하고, 노후주택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가꿈주택' 사업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는 제안해주신 정책을 바탕으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온도 상승을 1.5℃로 억제하고,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서울시 혼자서는 이런 혁신적인 정책을 실천해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이 제안을 해주셨으니 이것이 실행되는 데에도 힘을 모아주셨으면 한다"며 "서울시민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시는 포럼에서 제안한 안을 토대로 '2050 서울시 장기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시민, 전문가의견 수렴 등 사회적 논의를 거쳐 올해 말 '2050 서울시 장기온실가스 감축 시행 계획'을 확정해 도시기후리더십그룹 'C40'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