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달 1일까지 유통물류센터 전수점검…물류시설 세부지침 마련

등록 2020.05.29 11:26: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확진자 최소 96명

"감염자 지역사회에 잠복했을 위험성 존재"

"기업들, 눈앞 추가비용 고민말고 방역 준수"

[부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부천과 인천에 확산하는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가 폐쇄된 가운데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2020.05.28. jc4321@newsis.com

[부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부천과 인천에 확산하는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가 폐쇄된 가운데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2020.05.2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정부가 다음달 1일까지 전국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전수 점검에 나선다.

유통물류센터를 비롯한 물류시설의 특성을 반영한 세부 방역지침도 조속히 마련·배포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은 '유통기업 물류센터 방역 현황 및 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현재 폐쇄된 3곳을 제외한 유통물류센터 32곳에 대해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전수점검을 추진한다.

점검 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비롯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살펴보게 된다. 특히 아프면 출근하지 않기, 방역·모니터링 책임자 지정, 거리 유지 불가 시 마스크 착용 등의 이행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정부는 점검 결과 미진한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개선·보완하고, 업계와 협력해 유통물류센터 환경에 맞는 방역 강화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유통물류센터를 비롯한 물류시설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물류시설 세부 방역지침'을 마련·배포하고, 시행 과정에서 업계 의견과 역학조사 결과를 반영해 이 지침을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물류시설 방역 점검 추진계획과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05.2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물류시설 방역 점검 추진계획과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05.28.   [email protected]

경기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23일 이후 현재까지 총 96명의 확진자가 나온 상황이다. 물류센터에서 직접 감염된 확진자가 70명, 이들로 인한 전파가 26명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물류센터 근무자들 가운데 확진자들로 인한 지역사회의 연쇄 감염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방역당국이 총력을 다해 추적하고 있으나 추적 이전에 이미 지역사회로 전파돼 감염 환자가 지역사회 내에 잠복해 있을 위험성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도권의 인구 밀집도나 이동량을 고려할 때 이런 유행을 조기에 차단하지 못한다면 대규모 유행으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기업은 코로나19 방역에 있어서 당장 눈앞의 추가비용이 고민될 수 있겠지만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기업의 신뢰도가 크게 하락하고 기업 전체가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교훈을 유념해달라"며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