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윤미향 기자회견에 촉각…"엄중히 지켜보고 있어"

등록 2020.05.29 11:30: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실확인 우선' 기조 속 논란 잦아들지 주목

"추후 당 입장 정해야 하면 논의해 나갈 것"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9.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당선인의 기자회견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정의연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사실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 중인 민주당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윤 당선인 논란이 잦아들지 주목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연의 기부금·지원금 회계 부정, 경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아파트 구매 자금 출처 등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소명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등을 밝힐 예정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CBS 라디오 인터뷰 이후 언론 접촉을 피한 채 잠행을 지속해 왔다.

민주당은 당 안팎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 결단을 요구하는 압력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도 '선(先) 사실확인 후(後) 입장정리'라는 기조를 이어 왔다.

이번 논란으로 정의연의 그간 헌신이 폄훼돼서는 안되며 윤 당선인에게 억울함이 있을 수도 있으니 좀 더 상황을 두고보자는 이유에서다.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검찰 수사나 정부기관의 조사를 지켜볼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 이유도 있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그동안 윤 당선인에게 직접 소명을 요구해 왔으며 이날 기자회견을 계기로 여론에 어떤 변화가 생길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역사성 등을 엄중하게 감안하면서 이 문제와 오늘 회견을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 수사 등의 부분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본 뒤 차후 당 입장을 정해야 할 일이 있으면 논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가 3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시민당 당사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0.03.31.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가 3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시민당 당사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0.03.31.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윤 당선인의 이날 기자회견에 당 지도부 차원의 조율이나 판단이 개입된 것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윤 사무총장은 "당선인 신분이니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데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희도 아직 소명이나 기자회견 내용을 통보받은 게 없다. 오늘 아침에 기자회견을 한다는 입장을 전해들은 게 전부"라고 했다.

송갑석 대변인은 "(윤 당선인) 본인의 거취 문제는 다뤄지지 않을 것 같다"며 "상식적으로 판단하면 거취 문제는 당과 상의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런 것은 없었던 것 같다. 본인 해명이나 소명 위주로 이야기될 것"이라고 전했다.

당내에서는 윤 당선인이 해명 기자회견을 통해 관련 의혹을 깨끗이 털고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홍익표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오늘 충분하게 본인이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사과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정치적 책임과 법적 책임이 있을텐데 법적 책임은 검찰의 손으로 넘어가 있기 때문에 이후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다만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 집중적으로 제기된 의혹은 아직 유용이나 착복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그렇다고 해서 지금까지 해명이 윤 당선인의 결백을 입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