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돈주는 단체 아냐" 선그은 윤미향…갈등 봉합 힘들듯

등록 2020.05.29 15:41:25수정 2020.05.29 19:4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혹 제기 후 잠적…11일만에 입장 밝혀

"생활비 지원은 국가와 지자체에서 수행"

"진실규명·공식사죄가 명예회복 위한 길"

검찰, 정의연 등 압수수색 후 본격 수사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부실회계' 등 의혹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당선인이 29일 기자회견 형식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힘에 따라 향후 이 사안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정대협·정의연은 할머니들에게 직접적으로 돈을 주는 단체가 아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수요집회 기부금 등이 피해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이 없다며 문제를 제기한 이용수(92) 할머니와의 갈등 치유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윤 당선인은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 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며 "평탄치 않았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운동 과정에서 더 섬세하게 할머니들과 공감하지 못한 점 등을 돌아보고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왜 모금한 돈을 할머니들에게 전달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이같은 비난은 정대협·정의연의 성과와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기본적으로 정대협·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정부에게 ▲역사적 사실 인정 ▲진실 규명 ▲공식 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에 기록·교육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면서 활동하고 있다"며 "정대협은 생존자 복지 활동을 포함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공개적으로 해왔고, 이러한 활동이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며 활동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경우, 이미 30여년 전부터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으로 199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 안정 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며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 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따라서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날 윤 당선인에 따르면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3차례 진행했다.
[대구=뉴시스]이무열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5.25.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이무열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5.25. [email protected]

1992년 운동 시작 단계에서 피해자들의 생활고 해결을 위해 국민 모금을 한 차례 진행했고, 당시 신고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원씩 전달했다고 한다.

또 일본정부가 법적 배상이 아닌 민간 위로금 모금을 통해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을 조성하고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으로 지급하겠다고 했을 때, 피해 할머니들과 함께 적극 반대하고 시민 모금과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지원금 약 4300만원을 전달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어 윤 당선인은 "2015년에는 한·일 합의를 무효화하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민 모금을 진행했다"며 "10억엔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모금액 1억원씩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이에 대한 영수증 등 입증자료를 앞서 공개한 바 있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 남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에 가면 학생들이 용돈을 모아 돈을 내는데, 이 돈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후 부실회계 등 관련 추가 의혹들이 쏟아지면서 윤 당선인 및 정의연 관계자들은 기부금의 일부 공시 누락 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기부금 사적 유용 등 관련 의혹들은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등에 대한 고발이 이어지면서 검찰은 서울 마포구 소재 정의연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이후, 최근 정의연의 회계담당자 등에 대한 소환조사를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