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혹들 사실과 달라"…윤미향, 검찰 소환 앞두고 '선공'

등록 2020.05.30 08: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족한 점, 검찰 조사에서 소명할 것"

조사 협조 의지…검찰조사 급물살 전망

압수수색 마친 검찰…관련자 소환조사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5.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5.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잠행에 들어갔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대표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함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 쏠린다.

30일 정의연 등에 따르면 윤 의원은 임기 시작을 하루 앞둔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을 전면 반박하는 등 사실상 검찰 조사를 사전에 대비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잠행 이후 처음 모습을 드러낸 기자회견에서 윤 의원은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활동 관련 부실회계, 경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개인명의 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 등 관련 의혹들에 대한 해명을 내놓으며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국민들과 피해 할머니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합하지 못하고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30년 정대협 운동의 역사에 부끄럽지 않도록 철저히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와 국민들, 정대협·정의연이 함께 이룬 성과와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폄훼와 왜곡은 멈춰주기를 바란다"며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검찰 수사관들이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정의연)사무실에서 부실 회계 의혹 등을 받는 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2020.05.2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검찰 수사관들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정의연)사무실에서 부실 회계 의혹 등을 받는 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2020.05.21. [email protected]

이처럼 윤 의원이 검찰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그와 정의연 등에 대한 검찰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기 전 검찰이 윤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그는 전날까지 소환되지 않았다.

윤 의원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수사 협조 의사를 공개적으로 전하면서 검찰 역시 임기 시작 후라도 한층 수월하게 소환조사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최근 이틀 연속 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관련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 의원과 정의연을 향한 의혹들이 온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는 사안인 만큼, 검찰도 최대한 빨리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소재 정의연 사무실 등을 12시간에 걸쳐 압수수색한 데 이어, 바로 다음날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마련된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대한 분석을 대부분 마친 검찰은 정의연 회계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2차례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