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잠행 깬 윤미향 "기금·쉼터 등 의혹 사실 아냐…사퇴는 없다"(종합)

등록 2020.05.29 19:19:13수정 2020.05.29 19:44: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잠행 깨고 11일 만에 기자회견…의혹 '정면 돌파'

"기부금, 세 차례 전달…잘못된 한일합의 책임 전가"

쉼터 고가 매입-가족 둘러싼 자금유용 의혹도 해명

개인계좌 후원금 모금-아버지 쉼터직원 채용 '사과'

이용수 할머니에도 "사죄"…사퇴 의사에는 선 그어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며 땀을 흘리고 있다. 2020.05.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며 땀을 흘리고 있다. 2020.05.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정진형 한주홍 윤해리 김남희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등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 전반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의정활동으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겠다"며 국회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도 분명히 했다.

다만 개인 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 '안성쉼터' 관리인 아버지 채용 등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서도 "지금이라도 사죄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용서를 구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라디오 인터뷰 이후 침묵을 지키며 잠행을 이어온 지 11일 만이다.

윤 당선인은 "믿고 맡겨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지난 7일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더 빨리 사실 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운을 뗐다.

그러나 이어진 발언에서는 그간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윤 당선인은 우선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기부금 전용 의혹과 관련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현금 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며 "1992년 국민 모금을 한 차례 진행했고 그 모금액은 당시 신고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원씩 나눠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 정부가 지원금 약 4300만원을 전달했고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해 진행한 국민 모금으로 1억원을 전달했다"며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그가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누차 밝힌 것처럼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런 사실은 외교부의 입장 발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피해 할머니들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밀실에서 합의를 강행한 외교 당국자들이 잘못된 합의의 책임을 정대협과 저에게 전가하는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경기 안성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 쉼터의 고가 매입 의혹도 해명했다.

그는 "일부 언론은 정대협이 시세보다 4억원 이상 비싸게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시 주택 소유자가 9원에 매물로 내놨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시 매도 희망가를 최대한 내려보기 위해 노력했고 매도인은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 가격을 7억5000만원으로 조정하는 데 동의해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중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이 차액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이 또한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당선인에게 중개 수수료 등 명목으로 금품을 지급한 일 또한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딸과 남편 등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서는 적극 반박에 나섰다.

윤 당선인은 남편의 신문사가 정의연 일감을 수주해 부당한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과 관련해 "소식지 제작 등 과정에서 남편이나 제가 어떠한 이득을 취한 일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는 "2019년 정의연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해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했다"며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딸의 미국 유학 자금 출처가 정대협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딸 미국 유학에 소요된 자금은 거의 대부분 남편의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에서 충당됐다"며 "그 외 부족한 비용은 제 돈과 가족들 돈으로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또한 아파트 등 주택 5채를 대출 없이 구입해 정의연 자금 횡령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 저와 저희 가족의 주택 매입은 어떤 경우에도 정대협 활동과 무관하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저는 급여를 받으면 저축하는 오랜 습관이 있다. 주택 마련과 딸의 학비 그리고 조금이라도 안정된 삶을 꿈꾸기 위한 제 나름대로의 최소한의 생활 방편이었다"며 결백을 재차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다만 개인 명의 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과 관련해서는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했다"며 "제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하지만 제 개인 계좌를 통해 모금했다고 해서 계좌에 들어온 돈을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라며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은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윤 당선인은 안성쉼터 관리인으로 아버지를 채용한 점에 대해서도 잘못을 인정했다.

그는 "주택을 빈집으로 놔둘 수 없는 여러 현실 때문에 방법을 강구하던 끝에 아버지께 최소한의 급여를 지급하고 부탁드리게 됐다"며 "그럼에도 아버지를 직원으로 채용한 건 잘못됐다. 그 점은 다시 한 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무엇보다 이번 사태로 진실 공방을 벌인 이용수 할머니에 용서를 구했다.

그는 "사실 1992년부터 30년간 같이 활동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할머니와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고 할머니가 (나를) 배신자라 느낄 만큼 내가 신뢰를 드리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사죄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또 "사과의 말씀을 드리려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이미 그건 변명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며 "앞으로도 할머니께 내 마음, 진심을 전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기자들이 '이 할머니를 조만간 찾아갈 것이냐'고 묻자 윤 당선인은 "용서를 구할 생각"이라며 "할머니가 만나주신다면 (찾아뵙겠다)"고 답했다.

이 할머니의 2012년 총선 출마를 만류한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정황은 사실 기억에 남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할머니가 진짜로 국회의원을 하고자 한다고 받아들이지 않고 말씀드렸던 것 같다"고 했다.

이처럼 각종 의혹을 적극 해명한 윤 당선인은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저는 제 의정활동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과 함께 할머니들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지난 30여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고 했다.

이는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21대 국회의원직을 유지하며 검찰 수사 과정 등을 통해 자신의 결백을 입증해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국민 여론 70%가 사퇴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가 맡을 역할들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것으로 말하고 싶다"고 일축했다.

'11일간 지속된 잠행 속에서 사퇴에 대한 고려가 없었느냐'는 질문에도 선을 그었다.

그는 "다시 말하지만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가 소명해야 할 것을 피할 생각은 없다. 제 직을 핑계로 그것(수사)을 피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사실상 사퇴를 거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