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전남 민주당 국회의원 임기 시작…'기대·우려 교차'

등록 2020.05.31 10:13: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초선·토종정치인 다수 새로운 정치문화 기대

국비예산 확보·민주당 독주 체제 부작용 우려

[광주=뉴시스]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인.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인.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지역발전과 국가의 동량이 될 광주·전남 지역구 제21대 국회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으로 세대교체를 이루고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다.

상당수 의원들이 초선이고 풀뿌리 지방자치를 거친 '토종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지역에 천착한 새로운 정치문화를 형성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고 있는 반면, 민주당 독주 체제에 대한 부작용과 중앙 정치무대에서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을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31일 광주·전남 정치권에 따르면 제21대 지역구 국회의원 18명이 정치 초심으로 의정활동 각오를 다지며 지난 30일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은 "호남정치 1번지로서 우리 지역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나아가 경제와 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최강의 도시로 거듭나도록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고 코로나19 이후 다가올 어려운 변혁의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국회의원 임기 첫날인 오늘 제 가슴에 달린 6g짜리 작은 배지의 큰 무게감을 온몸으로 느꼈다"며 "광주시민과 북구 유권자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남 없이 부응하는 정치로 보답하겠다. 늘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정치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갑)은 "코로나19 방역전쟁과 경제전쟁에서 승리해야 할 전시국회의 일원으로서 오늘의 의미는 남다르다"며 "임기 첫날 어등산 석봉에 올라 떠오르는 붉은 태양을 맞이하며 새로운 대한민국, 더 큰 광산의 발전을 위해 늘 주민과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오섭 의원(광주 북구갑)은 "선거를 마치고 지난 50여 일 동안 지역의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광주에서 서울로, 세종시로 쉼 없이 달려왔다"며 "광주와 북구의 대격변시대를 열겠다는 강한 의지로 더 겸손한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양향자 의원(광주 서구을)은 "1호 법안 '역사왜곡 방지법'에 대한 검토를 시작으로 21대 국회의원의 임기를 시작했다"며 "오늘부로 개인 양향자의 삶은 당분간 멈추고 광주의 딸이자 대한민국의 며느리로 살겠다"고 말했다.

[광주=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역 당선인.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역 당선인.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지난달 치러진 총선에서 광주·전남 지역구 18석을 '싹쓸이'하며 일당 독점 체제를 구축했다.

전 지역구 석권은 소선거구가 도입된 13대 총선(1988년) 이후 14대 민주당과 15대 새정치국민회의 이후 24년만에 세번째다.

초선 비율이 72.2%로 세대교체에 따른 정치문화 진화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18개 선거구 중 3선 1명(이개호), 재선 4명(송갑석, 서삼석, 신정훈, 김승남)을 제외하고 13명이 초선이다.

이 중 지방의회와 행정, 시민사회 활동으로 경륜을 쌓은 정치인은 이개호, 서삼석, 송갑석, 이병훈, 이형석, 민형배, 조오섭, 이용빈, 윤영덕 의원 등 9명으로 전체의 절반에 달한다.

지역에 천착하고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광주형일자리 성공과 인공지능 중심도시 구축, 광주 군공항 이전, 에너지밸리 조성, 한전공대 안착,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전남권 의과대학 설립 등 지역 최대 현안들은 정치신인들의 정치력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무대다.

다양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초선 의원이라는 정치 현실을 감안하면 우려감도 나오고 있다.

국회 운영이 다선 의원 위주로 운영되는 데다 중앙부처 인맥이 넓지 않을 경우 국비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대정부나 국회활동에 정치적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지원·장병완 전 의원이 '정치9단', '예산통' 등의 수식어로 정치의 품격을 높이고 국비예산을 확보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 줘 전국적인 신망을 얻었다는 점에서 '제2의 장병완·박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민주당 독주 체제로 견제와 균형의 정치세력이 사라졌다는 점도 정치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장 모두 민주당 일색인 상황에서 국회 권력까지 모두 민주당이 차지해 자칫 지역민의 여론이 왜곡되거나 정치권이 부패할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재기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초선 의원들은 국회에 적응하고 입법 절차를 공부하는 데만 1~2년이 소요될 수 있지만, 반대로 역동적이고 조직적으로 국회활동을 하다보면 개혁입법에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힘으로 밀어붙이는 정치가 아닌 야당, 시민사회와 협업하는 정치기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