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국·캐나다 "러시아 G7 복귀에 반대"

등록 2020.06.02 05:4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크림반도 문제 풀리지 않는 한 안된다"

英 "의장국, 비회원국 회의 '초청' 가능"...여지 남겨

[모스크바=AP/뉴시스]2019년 5월 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4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 2020.04.17.

[모스크바=AP/뉴시스]2019년 5월 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4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 2020.04.17.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영국과 캐나다는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확대 구상에 대해 러시아의 재가입을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폴리티코,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G7 회원자격에 관한 결정은 만장일치로 이뤄져야 한다"며 러시아의 복귀를 추진한다면 반대하겠다고 언명했다.
 
그는 "러시아는 크림반도 합병으로 G7에서 퇴출됐는데 재가입을 정당화할 태도 변화가 있었다는 증거가 없다"며 "영국인의 안전과 동맹의 집단안보를 위협하는 공격적인 불안정 활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재가입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의장국이 G7 정상회의에 비회원국을 옵서버(참관국) 자격으로 초대할 수 있다는 원칙이 있다며, 올해 의장국인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초청을 원한다면 이는 그의 재량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캐나다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러시아가) G7 바깥에 남아 있고, 계속 그래야하는 이유는 국제 원칙과 규범에 대한 지속적인 무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고 AP가 전했다.
 
그는 주요 20개국(G20)끼리는 의견 합의가 늘 이뤄지지는 않는다며, G7은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나라들인 만큼 이 같은 상태가 지속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1997년 G7 정상회의에 합류해 G8을 구성한 바 있다. 그러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합병 사태가 논란이 되면서 퇴출당했다. 러시아는 2014년 3월 우크라이나에서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틈을 타 친러 성향이 강한 크림반도를 합병했다. 서방국들은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러시아를 G8에서 쫓아내고 경제 제재를 부과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러시아를 다시 합류시켜야 한다고 여러 차례 주장했는데 나머지 회원국은 우크라이나 문제가 풀려야 러시아의 복귀를 허용할 수 있다고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지난달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의 G7(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은 '구식'이라고 지적하면서 올해 정상회의에 한국과 러시아, 인도, 호주를 초청하고 싶다고 표명했다.
 
다만 G7 모임 자체를 확대하겠다는 것인지 이들 나라를 참관국으로 일회성 초청을 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