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규제총량감축'부터 경단녀 채용완화까지…전경련, 21대 국회에 제언

등록 2020.06.02 11:24:25수정 2020.06.08 14:26: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경련, 국회에 경제위기 극복 위한 40개 입법과제 제언

규제비용관리 '원인투아웃' 강화, 시설투자 세액공제 신설

경단녀 고용기업 지원 확대, 첨단학과 입학정원 총량제 제외

특허박스 세제·사내벤처 활성화·R&D 세제지원 강화 해야

'규제총량감축'부터 경단녀 채용완화까지…전경련, 21대 국회에 제언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1건의 규제를 도입할 때마다 기존 규제 2건 이상을 폐지하겠다는 내용의 '원인투아웃(One-In, Two-Out)' 규제비용총량제를 도입하고, 최첨단 분야 학과는 한시적으로 총량규제 적용에서 제외하는 한편,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력 복원을 위한 입법과제로 '제21대 국회에 바란다'를 2일 발표했다.

전경련이 제시한 3대 분야는 투자활성화, 일자리환경 개선, 신산업 창출로, 분야별 입법과제 40건에 대해 제언했다.

◇'원인투아웃' 규제비용관리…시설투자 세액공제 신설해야

전경련에 따르면, 한국의 규제 경쟁력은 규제비용관리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스위스 국제경영원(IMD) 국가경쟁력 평가에 따르면, 기업규제 완화 순위는 63개국 중 50위다.

한국의 규제비용관리제도는 영국의 초기제도인 '원인원아웃'(One in One Out)에 머물러 있으며 2016년 규제비용관리제 시행 이후 총량 기준으로는 오히려 순 규제 건수 또한 증가하는 상황이다.

전경련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규제비용관리제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제도입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규제비용 발생이 예상될 경우 반드시 2개 이상 규제를 개혁할 수 있도록 '원인투아웃'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규제비용 부담이 완화될 경우 장기적으로 기업의 투자 활성화 기반이 조성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전부터 침체돼온 민간투자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시설투자 세액공제를 신설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임시투자세액공제가 2011년 폐지된 이후, 에너지절약, 환경보전 등 특정목적의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제도만 있고 일반 설비투자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2018년 2분기부터 7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한 민간투자를 플러스로 반전시키기 위해 단순하고 효과적인 조세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전경련은 설비투자 금액에 일정 비율을 세액공제해주는 시설투자 세액공제제도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경단녀 채용조건 완화…최첨단 학과 정원 총량규제 해소해야

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경력단절 여성 채용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한국의 여성 고용률(57.2%)은 OECD 국가 평균(65.0%) 이하에 그치고 있다. 현재 동일 기업, 동종 업종에 1년 이상 근무했다가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재고용 할 때만 기업에 인센티브가 제공되는데, 근무기간·경력업종 등에 대한 조건을 완화해 더 많은 기업이 경력단절 여성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규제총량감축'부터 경단녀 채용완화까지…전경련, 21대 국회에 제언

이와 함께 전경련은 신산업에서의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최첨단 분야 학과에 대한 수도권 대학 입학 정원 총량 규제를 한시적으로 적용 제외해줄 것을 요구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미국 스탠포드대가 2008년 141명에서 2018년 745명으로 증가하는 동안 서울대는 16년째 55명으로 묶여 있는 사례는 4차 산업관련 인력의 현주소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R&D비용 세액공제 확대·사내벤처 창업지원 강화도

전경련은 2013년 이후 축소돼 왔던 연구개발(R&D) 비용 세액공제를 확대로 전환하고, 매출액 3%까지 R&D 준비금 명목으로 적립할 경우 손금산입이 가능하도록 준비금 제도를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준비금에 적립하면 세법상 과세표준에서 제외되는 금액이 늘어나 법인세를 실질적으로 줄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코로나19 위기는 연구개발(R&D)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연구개발 투자 축소는 양질의 일자리와 미래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어려운 때일수록 과감한 유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2의 네이버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을 넓히자고 제안했다.

사내벤처가 분사창업을 하게 되면 납부해야 하는 창업부담금 면제 범위를 넓혀주고, 사내벤처 R&D 세액공제 특례제도와 모기업에 대한 법인세 감면 인센티브 신설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경련은 중소·벤처기업이 신산업 투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특허박스 제도 도입도 주장했다. 특허박스 제도는 사업화에 성공한 지식재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에 일괄적으로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적극적 인센티브 제도다.

한국은 연구개발비 투입에 비례해 세제를 지원하는 소극적인 세제지원 형태인데 반해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중국 등 주요국에서는 성공률이 낮은 신산업 투자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50%에 불과한 중소기업 연구개발 사업화 성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획기적 인센티브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