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19개 지자체, 내일 국회서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언

등록 2020.06.04 17:46: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일 국회 대회의실서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

200개 이상 지자체 동시 선포…세계 최초⋅최대

선포식에 조명래 환경장관 등 정부관계자 참석

[서울=뉴시스] 오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포스터. (자료=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제공). 2020.06.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포스터. (자료=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제공). 2020.06.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우리나라 219개 지방자치단체가 오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한다. 200개가 넘는 지자체가 모여 기후 비상위기를 동시에 선포하는 건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는 5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식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선포식엔 시장, 군수, 구청장을 비롯해 지방의회의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시민사회 활동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선포식은 정부와 국회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기후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촉구하고자 마련됐다.

김홍장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당진시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가 비상상황임을 인식하고 기초 지방정부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대외적으로 선포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현재까지 세계 30개국 1496개 지방정부에서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유럽 등에선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계획을 수립⋅실행 중이다.

국내에선 충청남도에서 지난해 10월, 당진시는 올해 1월, 인천광역시는 4월에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전 세계와 우리나라 지자체의 이런 움직임에도 정부와 국회는 기후위기에 둔감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실행계획이 국제연합(UN) 권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지자체장들은 정부와 국회가 국가적 차원의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하고, 정부의 '2050년 탄소 중립 목표 선언'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장들은 지자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한편, 에너지 자립계획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수원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중앙과 지방정부 간 협력이 주효했듯, 코로나19 사태보다 100배 이상 심각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데 지방정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여야 구분 없이 참여한 이번 선언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수립⋅실행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