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시덱스2020, 집단감염 위험시 취소…개척교회 확산우려 상존"

등록 2020.06.04 19:1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 "감염병 과잉대응이 철학…자제 요청할 것"

"집합금지명령 잘 지켜져…명령위반 32곳은 고발"

"개척교회 대량확산우려 상존…선제검사 통해 대응"

"기본소득보다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이 중요"

"정의연, 제도적투명성 개선해야…본질 왜곡은 안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CAC(Cities Against Covid-19) 글로벌 서밋 2020'에서 퓰리처상 수상작 '총·균·쇠'와 '대변동' 등의 저자이자 세계적 문화인류학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와 '코로나 이후 사회 대전환'을 화두로 대담을 하고 있다. 2020.06.04.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CAC(Cities Against Covid-19) 글로벌 서밋 2020'에서 퓰리처상 수상작 '총·균·쇠'와 '대변동' 등의 저자이자 세계적 문화인류학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와 '코로나 이후 사회 대전환'을 화두로 대담을 하고 있다. 2020.06.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시덱스 2020, SIDEX 2020)'에 대해 "집단감염 가능성이 있으면 여러 방법을 사용해서 취소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4일 C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감염병에 대해서는 과잉대응하라는 것이 철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시덱스 2020은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창립 9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로 서울 코엑스에서 5~7일 동안 진행된다. 사전등록 인원만 8000명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도 큰 상황이다.

박 시장은 "확인해보고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행사가)가능한지 검토하겠다.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이 방역당국에서 요구하는 정도인지도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대응이 너무 늦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전에 집회 등을 신고하지 않았다. 위험성이 있다면 자제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클럽, 코인노래방 등 집합금지명령이 내려진 곳들의 명령 이행 여부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현재 유흥업소 2158개소, 코인노래방 557개소에 집합금지 행정명령 내린 상태다. 매일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대부분 업소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고, 명령을 위반한 곳은 32곳이다. 해당 업소에 대해서는 고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유흥업소 말고도 유사 유흥업소인 헌팅포차 등에도 8대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8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15곳은 집합금지명령 내렸다"고 말했다.

8대 수칙 중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방역수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이행하지 않은 15곳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잘 챙기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문제는 집합금지명령 기간이 길어지면서 생계형 업소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에 국비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인천서 하루 사이에 신생 개척교회 간 접촉으로 인한 집단 감염으로 추정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가운데 1일 오전 확진자가 발생한 인천시 미추홀구 한 교회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20.06.01. jc4321@newsis.com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인천서 하루 사이에 신생 개척교회 간 접촉으로 인한 집단 감염으로 추정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가운데 1일 오전 확진자가 발생한 인천시 미추홀구 한 교회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20.06.01. [email protected]

수도권 개척교회 집단감염과 관련해서는 "규모가 큰 교회는 방역수칙을 잘 지켰는데, 규모가 작은 개척교회나 소모임은 2m 거리두기가 어렵다. 오랜시간 찬송과 기도를 하다 보니 비말에 의해 감염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대한 신속하게 접촉자 파악하고 확진자는 분리하면서, 접촉한 사람은 전부 자가격리 하고 있다. 늘 이렇게 상식적이고 기본적으로 하면서 최대한 집단감염을 막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개척교회발 대량확산 우려는 언제든지 있다고 봐야 한다"며 "이른바 '조용한 침묵의 전파'가 지속되다 보니 주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감염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히 서울시는 선제검사를 도입해 취약지역은 먼저 선제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학부모들의 걱정이 많은 고등학교 기숙사 학생들 6000명 정도에 대해서도 선제검사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인당 20만원씩 2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건의한 것에 대해서는 전국민 대상보다 취약계층에게 집중 지원하는 것이 낫다는 견해를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시 정책도 그런 것"이라며 "서울시민으로 보면 하위소득 기준 70%에만 지원한다. 나머지 30%에도 주면 좋은데, 그 돈을 오히려 수입이 끊기고 직업을 잃은 분들에게 줘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계속 주장하는 것이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이다. 플랫폼 노동자 등 취약계층을 포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소득보다 이런 것이 더 중요하다"고 거듭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의연 사태에 대해서는 "비영리 단체들도 조금 더 제도적 투명성을 강화하고 개선해야 한다. 시민들에게 확고한 신뢰를 받은 비영리단체(NGO)가 되길 고대한다. 하지만 역사의 정의를 밝히고 일본의 책임을 규명하려는 것의 본질까지 왜곡되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