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LG 'TV 광고 디스전'…승자도 패자도 없이 끝났다

등록 2020.06.05 13:24: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삼성-LG, 상호 신고 취하하기로 합의

삼성, QLED TV에 백라이트 있다는 사실 공개

LG전자는 비방 논란된 광고 중단하기로

LG만 입장자료 내고 신고 취하사실 알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25일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8K HDMI 2.1 영상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버전은 HDMI 2.1 신규 비디오 전송 포맷에 관련된 것으로 4K120Hz는 물론 8K60Hz까지 포함되어 삼성전자는 2019년형 TV에 HDMI 2.1 기능이 탑재된 것을 공식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은 QLED 8K (Q900R) 제품 사진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2019.12.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25일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8K HDMI 2.1 영상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버전은 HDMI 2.1 신규 비디오 전송 포맷에 관련된 것으로 4K120Hz는 물론 8K60Hz까지 포함되어 삼성전자는 2019년형 TV에 HDMI 2.1 기능이 탑재된 것을 공식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은 QLED 8K (Q900R) 제품 사진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2019.1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QLED TV와 올레드TV 광고를 두고 자존심 대결을 벌이던 삼성전자와 LG전자 간 TV싸움이 승자도 패자도 없이 끝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서로를 신고했던 사건과 관련, 심사 절차를 종료했다고 5일 밝혔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9월 "QLED는 자체적으로 빛을 내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은데, 삼성전자 QLED TV에는 백라이트가 있다. 이는 표시광고법을 어긴 거짓·과장 광고"라고 공정위에 신고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같은해 10월 "LG전자가 삼성 QLED TV를 객관적 근거없이 비방했다"면서 맞신고로 받아쳤다. 하지만 이달 양사가 상호 신고를 취하키로 하면서 사건이 종결된 것이다.

공정위는 ▲삼성전자-LG전자가 신고를 취하한 점 ▲삼성전자의 QLED 명칭 사용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7~2018년 영국·호주 등 국가의 자율광고심의기구 등에서 별도 조처하지 않기로 한 뒤 이 용어가 넓은 개념으로 확산하고 있는 점 ▲삼성전자가 자사 QLED TV에 백라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유튜브 광고 등에 표시한 점 ▲LG전자가 비방 광고를 중단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양사는 이달 상호 신고를 취하함과 동시에 "향후 표시·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네거티브 마케팅은 지양하며, 품질 경쟁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LG 올레드 TV가 유력 매체들로부터 연이은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유럽 7개국 소비자매체가 실시한 성능평가에서 1위부터 4위까지를 전부 석권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진은 유럽지역 거래선 관계자들이 2020년형 LG 올레드 TV를 살펴보는 장면. (사진=LG전자 제공). 2020.04.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LG 올레드 TV가 유력 매체들로부터 연이은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유럽 7개국 소비자매체가 실시한 성능평가에서 1위부터 4위까지를 전부 석권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진은 유럽지역 거래선 관계자들이 2020년형 LG 올레드 TV를 살펴보는 장면. (사진=LG전자 제공). 2020.04.05.  [email protected]

이후 LG전자는 이날 '참고자료' 형식의 입장문을 내고 "삼성 QLED TV가 자발광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LCD TV임에도 자발광 QLED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 자사 신고 이후 비로소 해소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특히 국내외 어려운 경제 환경을 감안해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신고 이후 삼성전자는 홈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QLED TV가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CD TV 구조에 퀀텀닷 필름을 넣은 제품'임을 인정했다"며 "이는 삼성 QLED TV가 자발광 QLED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아님을 삼성전자 스스로 명확히 알리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따로 입장 자료를 내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