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②나눔의집 공익제보 했더니…"직원월급 올리고 끝내자'"

등록 2020.06.21 07: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눔의 집 내부 고발' 김대월 학예실장 인터뷰

"제보 후 나온 공무원들 '직원들 월급 올려줘라'"

"법인과 합의하라 종용…이게 합의할 사안인가"

"그렇게 하면 할머니들 겪는 문제가 해결되나"

"여가부는 '우리가 준 지원금 손댔냐' 묻기 급급"

"광주시 묵인 하에 조계종 요양원 사업하려 해"

"문제 불거지면, 원상복구로 끝…안 걸리면 되나"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나눔의 집 후원금 집행문제 등을 직원들과 함께 내부고발한 공익제보자 김대월 나눔의 집 역사관 학예실장이 지난 17일 오전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에서 뉴시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2020.06.20. chocrystal@newsis.com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나눔의 집 후원금 집행문제 등을 직원들과 함께 내부고발한 공익제보자 김대월 나눔의 집 역사관 학예실장이 지난 17일 오전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에서 뉴시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2020.06.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공익제보 이후 경기도에서 처음 나오자마자 법인 운영진에게 한 말은 '빨리 직원들 월급 올려주고, 그렇게 해서 끝내자' 였어요. 공무원이 왜 그렇게 이야기해요. 이건 합의할 사안이 아니잖아요. 그런다고 할머니들이 겪는 문제가 해결되나요?"

지난 17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서 만난 내부고발자 7명 중 한 명인 김대월 학예실장은 뉴시스와 만나 이렇게 말하면서 안타까워했다.

지난 3월 '위안부' 피해자 지원 시설인 나눔의 집이 법인계좌로 들어오는 후원금을 모아 호텔식 요양시설 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며 공익 제보한 이들 7명은 관할 시·도 등 지자체와 여성가족부(여가부), 경찰 등 책임 있는 기관의 불성실한 대응에도 분노하고 있다.

◇"광주시도, 경기도도, 여가부도…자기들 책임 문제에만 관심"

김 실장은 언론사 제보 등으로 나눔의 집 문제가 공론화되자 주무관청인 광주시와 경기도가 문제를 덮는 데만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원래 첫 제보 후 광주시에서는 감사가 나왔지만 경기도는 안 온다 그랬어요. 그러다가 이용수 할머니의 (5월7일) 기자회견이 나오고 나서 부랴부랴 왔죠. 경기도에서 처음 오자마자 한 소리가 후원금 이렇게 많이 들어오는 데 공익제보가 나오는 건 월급이 적어서 그런 거라고 했어요. 다른 광주시 담당자는 얼마 전 법인에서 변호사 선임하지 않았냐고 묻더니 (저희에게) 합의해주라고 하더라고요."

그는 광주시가 할머니들이 겪고 있는 문제보다 자신들의 잘못이 드러나는 것에만 신경 썼다고 했다.

"저희가 지난 10일 종합편성채널(종편)에 나가 요양보호사 월급을 더 많이 줄 수 있게 서류조작을 했다고 하니까 다음 날 연락 와서 요양보호사 출·퇴근 지문 인식기를 장치하라고 해요. 그 동안 끊임없이 제보해 왔는데, 애초에 할머니가 어떤 문제를 겪는 지 그런 건 관심도 없어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게 생활비, 치료비 등을 직접 지원하는 여성가족부(여가부)도 제보 이후 찾아오긴 했다고 한다. 그런데 김 실장이 보기에는 여가부 역시 문제 해결 의지보다는 책임 회피에 몰두하는 것 같았다고 한다.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경기 광주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나눔의 집. 2020.06.20. chocrystal@newsis.com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경기 광주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나눔의 집. 2020.06.20. [email protected]

"오자마자 하는 소리가 '할머니 때린 적 있어요?', '매달 할머니 통장에 들어가는 여가부 지원금 건드린 적 있어요?'라고 해요. 그런 것 없다고 답하면 안심하고 갑니다. 지금도 아무 것도 안 해요."

김 실장 등은 공익제보 이후 수사기관에 6~7건의 고발을 진행했다. 그런데 그는 이런 고발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대응에도 분통을 터트렸다.

"고발하고 경찰을 만났을 때 나눔의 집 전 사무국장(횡령 의혹 받고 휴직 중)이 무슨 법을 위반했는지 저보고 찾아서 가지고 오래요. 법은 그쪽이 아는 것 아닌가요. 그러다 언론 보도 나오니까 그제야 수사관이 교체돼요. 왜 고발했냐고도 묻더라고요. 감사를 요청했어야 한다면서요. 감사를 제대로 안 하니까 고발을 한 건데."

그는 "이거 하다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썩었는지 알게 됐어요. 한국 사회가 자랑스러웠는데 실망스러워요. 관료 사회는 아직 그대로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눔의 집 호텔 요양시설 만드는 데 광주시도 일조"

김 실장 등은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법인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국민의 후원금으로 호텔식 요양시설 사업을 하려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이런 일이 주무관청의 묵인 하에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나눔의 집이 증축공사를 해 정원을 20명으로 늘렸어요. 일반 입소자를 받으려는 목적이 의심됐죠. 이 부분은 명백히 광주시가 혼나야 해요. 할머니들이 1층에 살고 있었는데, 이 증축공사를 승인해줬어요. 할머니들은 임시거처로 옮겼다가 다시 와야 했고요. 일반 입소자를 받기 위해 고생한거죠."

그는 광주시도 나눔의 집을 의료요양시설로 만드는 계획에 동의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나눔의 집 후원금 집행문제 등을 직원들과 함께 내부고발한 공익제보자 김대월 나눔의 집 역사관 학예실장이 17일 오전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에서 뉴시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김 실장 뒤 책꽂이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후원자들이 보낸 편지와 꽃 등이 꽃혀 있다. 2020.06.20. chocrystal@newsis.com

[경기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나눔의 집 후원금 집행문제 등을 직원들과 함께 내부고발한 공익제보자 김대월 나눔의 집 역사관 학예실장이 17일 오전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에서 뉴시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김 실장 뒤 책꽂이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후원자들이 보낸 편지와 꽃 등이 꽃혀 있다. 2020.06.20. [email protected]

"시청이 여기(광주시) 의료요양 시설이 없어서 하나로 통폐합하는 데 그걸 나눔의 집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저희 시설을) 주간보호센터로 운영할 생각이 없느냐고도 물었어요. 이곳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있는 특수한 곳으로 생각하는 게 아니고 어떻게 활용할 생각만 하는 거죠."

김 실장은 광주시의 이런 태도 탓에 최초 제보 이후 시 차원의 감사에서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것 아니겠냐고 전했다.

"작년 시설 증축공사 이후 할머니들 입주 한 달 전부터 콘센트에서 불이 튀고 물이 샜어요. (알고 보니) 건축 면허 없는 업체가 수주를 받았던 거죠. 이 업체가 다시 하청을 주니 공사비는 부풀려지고요. 이 문제를 광주시가 나와서 보고 '서류상 문제없다' 이런 말을 해요. 그런데 경기도가 나오니까 수의계약(경쟁 없이 특정 업체와 계약) 문제가 바로 나오잖아요."

그는 지난달 30일 소장 명의의 나눔의 집 주차장 부지 명의를 변경할 때 후원금을 사용한 신임 사무국장에 대한 민원을 광주시에 넣었다. 이 사무국장은 문제가 불거지자 사용했던 후원금을 제 자리에 돌려놓았고, 며칠 뒤 광주시는 김 실장에게 '개선 명령을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보내 왔다.

"그 사무국장에게 뭐 경위서라도 받았나요? 이런 식이면 횡령 안 하는 게 바보에요. 저도 2억원 정도 빼갔다가 걸리면 다시 입금하면 되죠. 이번엔 저희가 찾아서 발견했기 때문에 문제 제기한 것이잖아요. 저희가 수사기관도 아니고, 어떻게 다 발견합니까. 지난 20년 동안 벌어진 수많은 비위행위는…그냥 성공한거죠."

그는 나눔의 집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수사 등이 이뤄지지 않는다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정의연 (기부금 의혹 등)은 벌써 여러번 압수수색 하고 그러던데. 나눔의 집 문제가 정의연보다 작은 문제인가요. 우리 사회가 할머니에게 관심을 갖는 게 아니라 정치적 이슈에만 관심 갖는 것 같아요."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