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수본 "러시아 선박, 유증상자 신고 여부 등 조사…병상 문제 없어"(종합)

등록 2020.06.23 12:3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대본서 역학조사, 수칙 준수 등 파악 중

선내 유증상자 발생, 선원 모두 PCR 검사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선원 21명 중 1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러시아 국적 냉동화물선 A호(3933t)가 23일 오전 부산 감천항에 정박 중인 가운데 한 선원이 갑판 위에서 휴대전화를 보고 있다. 2020.06.23.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선원 21명 중 1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러시아 국적 냉동화물선 A호(3933t)가 23일 오전 부산 감천항에 정박 중인 가운데 한 선원이 갑판 위에서 휴대전화를 보고 있다. 2020.06.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16명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한 러시아 선박과 관련해 정부는 유증상자 신고 여부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지역 내 확진자 수가 적어 러시아 선원 중 확진자를 수용할 병상에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설명회에서 "화물 선박만 입항이 허가되고 있고 선원들도 항구에 못 들어오게 해양수산부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검역법에 따른 법정 절차를 준수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사전에 선장이 하역 작업 끝난 후 본국으로 귀환시킨 선원이 양성으로 나왔다는 통보를 받아서 다시 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선박은 사전에 유증상자 신고가 됐어야 한다. 그런 것들이 됐는지 부분은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검역소는 러시아에서 하선한 선장이 감염원인 것으로 추정했다. 이 선장은 일주일 전 발열 증세가 나타나 러시아 현지에서 하선을 한 이후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선장의 확진 사실은 선박 대리점을 통해 부산검역소에 전달됐다.

현재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역학조사와 수칙 준수 여부 등을 파악 중이다.

국립부산검역소와 부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8시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국적 냉동화물선 A호(3400t)의 선원 21명 중 16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중 하역 작업을 위해 우리나라 선원 일부가 러시아 선박에 탑승했다가 접촉이 발생한 사례가 있어 추가 조사 중이다.

부산검역소에 따르면 A호에 승선해 하역작업을 한 항만근로자와 세관 공무원, 도선사 등 55명을 접촉자로 분류해 자가격리 조치 중이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단기간에 외국으로 나가는 선원들도 있고 일부 선원은 하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원을 모두 PCR검사를 하지는 않는다"며 "다만 러시아 선원은 선내 유증상자 등이 나왔기 때문에 전체 PCR검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잠복기일 가능성이 커서 지금 검사를 한다고 해도 음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우선 격리를 하고 3~4일 지난 후 검사를 하는 쪽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일(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때 해양수산부 쪽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개선사항까지 논의하도록 돼있다"고 말했다.

확진된 선원과 음성 판정이 나온 선원 등은 현재 A호에 격리된 상태다. 이들 확진자는 음압병상이 마련되는 23일 오전 병원으로 이송될 예정이다. 확진자들은 부산의료원으로 이송된다. 부산의료원은 부산 지역의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돼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부산의료원은 500병상이 넘는 큰 규모의 병원인데 국가지정 음압치료병상, 중환자실을 같이 갖고 있다"며 "부산의 확진자가 많지 않아서 병상 관련해선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