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하진 전북지사 “정책진화 완성도 높여 포스트코로나 선도”

등록 2020.06.24 13:28: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주년 기자회견... 전반기는 5대 핵심시책 정책 진화 성과

후반기는 상선약수(上善若水)의 지혜로 도정 수행해 전북 대도약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접견실에서 민선 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접견실에서 민선 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24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 김민수 기자 = “민선7기 후반기 도정을 상선약수(上善若水)의 지혜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민선7기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2년의 시작을 앞둔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지난 2년을 정책진화를 통한 발전요인을 만든 시기라고 평가하며, 후반기에는 5대 정책과제를 바탕으로 정책진화의 완성도를 높여 전북 대도약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24일 도청에서 민선7기 2년에 대한 소회와 함께 도정 운영방향을 설명했다.

 먼저 송 지사는 “올 상반기는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다행히 전북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며 ”방역 현장의 최일선에서 보여준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과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감내하면서도 방역수칙을 잘 지켜준 도민 여러분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송 지사는 민선7기 전반기 흐름과 현상을 ▲민선6기 시대의 발전적 정책진화와 위기 극복의 과정 ▲청정지역 전북의 이미지 부각 ▲위기관리와 통합의 리더십 부상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정부로 격상 ▲삶의 가치와 생활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필요성 대두 ▲새로운 정치지형 형성 등 5가지로 진단했다.

 “6년 전 도지사로 취임하면서 제시한 ‘내발적 발전전략’은 외부적 요인보다 우리 안에서 먼저 발전요인을 찾고 최선을 다하자는 취지였다”며 “도는 그동안 삼락농정 농생명산업, 융복합 미래신산업, 여행체험 1번지 등 5대 중점시책을 정책진화의 관점에서 꾸준히 그리고 치밀하게 발전시켜 왔다”고 짚었다.

아울러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GM 군산공장 폐쇄, 넥솔론 파산, 서남대 폐교, 코로나19사태 등 경제를 어렵게 만드는 위기도 있었고, 코로나19 사태는 경제를 한층 더 어렵게 만들었다”면서 “도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체질강화, 산업생태계 구축, 자존의식 고취’라는 3가지 정책방향을 잡고 도정을 집중하고 서민경제 활력에도 각별히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전북도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수도권 외 지역에서 최초로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도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방역에 철저히 대응해왔다고 자부했다.

송하진 전북지사 “정책진화 완성도 높여 포스트코로나 선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실천하기 위한 행정명령 발동, 신천지 교인 관리를 위한 도민신고제, 행정명령대상시설 긴급지원금 지급, 해외입국자 수송-격리-검사의 원스톱 관리 등을 통해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사실상 확진자 수가 가장 적은 지역이 됐다는 것이다.

송 지사는 “우리 전북은 청정지역으로서의 이미지가 굳건해졌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 도가 힐링, 휴양의 명소로 관심을 받고 있다”며 “아름다운 산하, 웅비하는 생명의 삶터라는 도정 비전에 맞춰 여행체험 1번지로 발돋움할 기회를 맞이했다”고 평했다.

지난 4월 21대 총선 등 정치권 변화에 대해서는 국회가 기존의 다당제 구조에서 양당체제로 전환돼 전북이 사실상 단일정당 체제가 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송 지사는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도 느끼며 지역 정치권과 함께 원팀을 이루고 지역 연고 의원들과도 수시로 소통, 협력하겠다”며 “입법의 뒷받침과 국가 예산 반영을 통해 현안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민선6기부터 민선7기 전반기까지 우리 안에서 발전요인을 찾는 내발적 발전전략을 통해 정책을 진화시키고 성공 여건을 유리하게 만들어 외발적 발전요인을 유발해 왔다”며 “후반기에도 포스트 코로나와 5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정책진화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안전체계의 확고한 구축 ▲경제활력화와 체질강화, 산업생태계조성에 역량집중 ▲생태문명 시대로의 전환 준비 ▲지방자치·재정분권·균형발전 이슈의 재점화와 실천 ▲자존의식 고취를 통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대도약 등 다섯 가지 과제를 강조했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4일 전북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회의실에서 탄소소재법 재정 개정안 국회 통과에 따른 전라북도 탄소산업 수도 건설 후속대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5.0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4일 전북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회의실에서 탄소소재법 재정 개정안 국회 통과에 따른 전라북도 탄소산업 수도 건설 후속대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생명과 건강은 그 어떤 것과도 대체 불가임을 절실하게 느꼈으며 전북도는 이를 위해 방역, 안전체계를 확고히 구축해 나갈 것도 다짐했다.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위한 법률제정, 예산확보, 신속한 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국립감염병연구센터 유치, 감염병 전문인력과 장비 확충 등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통해 코로나19 2차 유행에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자존의식 고취를 통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 대도약을 위한 결의도 다졌다. 도는 전북 몫 찾기를 주창했고 자존의식 고취를 강조해 왔다. 그 결과 과거에 비해 전라북도의 위상이 높아졌고 국가예산, 독자권역 반영, 정부인사 등 여러 분야에서 우리의 정당한 몫을 찾아가고 있다는 자평이기도 하다.

송 지사는 “21대 총선으로 새롭게 구성된 정치지형 속에서 도와 정치권, 유관기관들과 합심해 역사성과 정통성을 더하여 청정 지역으로서 전북의 자존의식을 되찾겠다”며 “모든 것을 이롭게 하며 쉼 없이 빈 곳을 채우는 최상의 선인 물과 같은 상선약수의 지혜로 ‘웅비의 천년, 전북대도약 시대’를 열어나가겠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