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 김주수 의성군수 "통합신공항 이전 무산 안돼"

등록 2020.06.27 09:40:37수정 2020.06.27 10:10: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관계 지자체 조금씩 양보해 합리적 방안 도출해야"

"국방부 등의 지원책은 방법과 내용 모두 맞지 않아"

김주수 의성군수

김주수 의성군수

[의성=뉴시스] 김진호 기자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에 대한 국방부 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가 지난 26일 후보지 두 곳 모두 '부적합'으로 검토했다.

뉴시스는 27일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 관련 단체장인 의성군수를 만나 이에 대한 입장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김주수 의성군수와의 일문일답.

-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 두 곳 모두 '부적합'으로 검토됐다.

"조만간 경북도와 대구시, 군위군과 의성군이 모여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무산되면 안된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서로가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최근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 등에서 군위군에 대폭적인 지원책을 제시했다.

"대구시와 경북도, 국방부 실무자가 고민은 했겠지만 중요 군사시설 배치에 대해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주고 안주고를 결정하면 되겠나. 특히 공론화 과정 없이 그것도 의성군에는 한 번도 물어보지 않고 '받을래 안받을래'라고 하면 안된다. 방법과 내용 모두 맞지 않다."

- 이번 지원책에 대해 의성군의회는 물론 주민들의 반발도 심하다.

"의성은 지금까지 정부가 하자는 대로 모두 따라왔다. 불리해도 순응했다. 모든 것을 군위에 양보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 투표까지 끝내 놓고 이제 와서 뭘 양보하란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처음에는 모든 것에서 의성이 불리했다. 역대 투표율을 보면 의성은 군위보다 항상 7~8% 낮았다. 그런데도 군민들이 합심해 공동후보지 찬성률이 90.36%로 전체 후보지 중 1위를 만들었다. 이러한 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이제 와서 모든 것을 군위군에 주겠다고 하면 되겠느냐. 군민들이 분노하는 이유다."

- 군위군은 투표는 절차일 뿐 그 자체가 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숙의형 시민의견조사에서 후보지 선정기준과 투표방법을 정했다. 우리도 마찬가지이지만 이후에 군위도 의회의 동의를 받고, 공고도 했다. 공고 내용을 보면 선정기준은 투표로 하고, 투표율과 찬성율을 합산해 높은 곳을 정하기로 했다. 국방부도 투표 결과에 따라 우보 단독후보지는 안된다고 했다."

- 군위군을 설득할 방법은.

"두 지역 모두 인구소멸 우선지역이다. 소음이 있더라도 감내하면서 인구증가책으로 공항 이전을 추진해 왔다. 그런데 모든 것이 꼬여버렸다. 일단은 차분하게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경북도와 국방부, 군위와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면 된다."

- 군위군에 하고 싶은 말은.

"군위가 조금 더 가져가는 것은 논의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다 가져가면 안된다. 당초 논의 단계에서 '군위는 우보와 소보 등 두 곳이 후보지이니 공항 청사를 가져라'라고 말했다. 그러나 군위가 거부했다. 지금은 투표가 끝난 뒤라 일방적으로 줄 수 없다. 도대체 의성군민들을 어떻게 보고 군위에 전부 주겠다라는 말이 나오느냐고들 말한다."

-대구시에도 할 말이 많은 것 같다.

"모든 절차가 끝났으니 서로 합의해 나가야 하는데 대구시가 제3지역을 선정한다면서 겁박하고 있다. 제3지역 선정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 법을 집행하고 운영하는 곳은 국방부다. 대구시는 시행자일 뿐이다. 또 대구에서 공동후보지까지 거리가 단독후보지보다 1~2분 더 걸린다고 무슨 문제가 되겠느냐. 공항 들어서면 철도 가설하고 도로개설한다."

- 의성 또는 군위로의 공항이전이 무산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4년 동안 군위와 의성 모두 군공항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다. 무산되면 안된다. 어떻게든 합의해서 추진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