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 김영만 군위군수 "법과 절차에 따라 선정해야"

등록 2020.06.27 09:41:09수정 2020.06.27 10:11: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단독후보지는 주민 많고 안개일수 적어 유리"

"법과 절차 벗어나 우보 탈락하면 강력히 대처"

김영만 군위군수

김영만 군위군수

[군위=뉴시스] 김진호 기자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에 대한 국방부 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가 지난 26일 후보지 두 곳 모두 '부적합'으로 검토했다.

뉴시스는 27일 단독후보지(군위 우보) 관련 단체장인 군위군수를 만나 이에 대한 입장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김영만 군위군수와의 일문일답. 

-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 두 곳 모두 '부적합'으로 검토됐다.

"아직 정확한 내용을 보고 받지 못했다. 선정실무위원회에 참석했던 관계자들로부터 곧 정확한 상황을 보고 받고 대책을 논의해야 할 것 같다. 현재로서는 뭐라고 답변하기 곤란하다."

- 전반적으로 군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 문제가 교착상태에 빠졌다.

"법과 절차대로 하면 된다. 군공항 선정위원회에 올라온 안건만 심의하면 답이 나온다. 자격이 미달되면 처음부터 입학할 수 없는 이치와 같다고 본다."

- 공동후보지는 절대 수용할 수 없나.

"부모가 자식들한테 공동 상속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공동으로 상속하면 끝까지 말썽이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자. 단독후보지인 우보에서 반경 50㎞ 안에는 353만 명이 살고, 공동후보지인 비안-소보에는 169만 명이 산다. 우보는 안개 끼는 일수가 5일인데 비해 소보-비안은 58.8일이다. 저는 처음부터 공동후보지는 안한다고 의성군수에게 말했다. 안되는 이유와 못하는 이유를 충분히 이야기했다. 될 수 있는 방법은 의성과 군위를 통합해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 최근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군위군에 대폭적인 지원책을 제시했다.

"주민투표를 실시하기 이전에 했어야 한다. 지금은 투표가 끝났기 때문에 주민을 설득할 방법이 없다. 우리는 투표 결과 소보 찬성률이 50% 이상 나오면 우보를 포함해 두 곳 모두 후보지로 신청하려고 했다. 하지만 찬성률이 우보는 76.27%인데 소보는 25.79%에 불과했다."

- 군공항 이전이 무산된다면 후폭풍이 클 것이다.

"무산되지 않겠지만 만약 무산된다면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 이렇게 실타래가 꼬이도록 만든 사람이 있을 것이다. 법과 절차를 옳게 적용하지 않은 채 밀어붙인 사람이 여기에 해당된다."

- 대구시에 대해 요구하고 싶은 사항은.

"제가 처음부터 대구시와 국방부에 말했다. 우리는 땅을 내주는 입장이기에 두 기관이 협의해 결정하면 어디든지 따라가겠다고 했다. 국가가 있어야 국민이 있고, 대구도 공항을 활성화시켜야 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급해도 실을 바늘 허리에 매서 쓸 수는 없다. 성공할 수 있는 공항으로 가야 한다. 대구시민이 중심이 되는 공항이 돼야 한다. 지금은 애국심만 갖고서 자동차를 파는 시대가 아니다. 소비자가 취향에 맞춰 구매한다. 거리가 멀면 대구시민들이 가겠나."

- 주위에서는 조금씩 양보해 해법을 찾길 기대한다.

"지금 저희들도 나름대로 기관단체장이나 지역주민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있다. 대부분 주민들은 단독후보지를 고수하고 있다. 정당한 절차 속에서 단독후보지가 선택되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법과 절차에서 벗어나 단독후보지인 우보가 탈락되면 강력히 대처할 수 밖에 없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