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다음주 초 국회 복귀할 듯…상황 봐서 결정"(종합)

등록 2020.07.02 11:26: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35조 혈세 두 시간 안돼서 통과…靑 앞잡이"

"코로나 방역에 與 지역구 예산 3700억원 새치기"

"추미애 횡포 안하무인…탄핵 소추도 고민 중"

"다수결? 민주화 운동한 사람들이 민주주의 파괴"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최서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숫자를 앞세운 더불어민주당의 횡포와 폭주가 해도해도 너무하다. 하루에 10조원 이상 혈세를 심의 없이 청와대 앞잡이로서 통과시켜 주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35조원의 추경을 해당 상임위 평균 2시간도 채 되지 않은 1시간57분만에 했다. 아마 한 번 읽어보는 시간도 부족할 거다. 3일 만에 35조원이면 하루에 10조원 이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죽하면 참가했던 정의당조차도 이건 심사가 아니라 무심사라고 하고 뛰쳐나갔겠냐"고 덧붙였다.

이어 "더 억장이 무너지는 건 코로나 방역 추경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염치없게 무려 3700억원이나 자기 지역구 예산을 새치기로 끼웠다"며 "이중 방역과 관계된 예산을 제외해도 무려 3572억원을 끼워넣는 파렴치한 짓을 저질렀다"고 날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추경 심사에 적극 참여해 필요한 예산은 꼭 반영하려고 불필요한 선심성 예산은 깎으려 했지만 3일날 심사를 마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대통령의 하명을 받들어야 하는 민주당이 이것마저 거부했다"고 개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이 정권의 대북정책이 남북연락사무소 파괴와 볼턴의 회고록에서 파탄에 이르렀음이 백일하에 드러났음에도 해명이나 반성 없이 또 다시 분식평화, 위장평화를 위해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언론 보도를 보면 미국에 로비자금을 대한민국이 가장 많이 썼다고 하는데 위장평화 공세를 하려고 미국 조야에 돈을 뿌렸는 지 한심하다. 청와대는 로비 자금을 어디다 썼고 효과가 어떤 것인지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해서는 "추 장관의 횡포가 안하무인이다. 검찰총장을 어떻게 이렇게 핍박하고 난폭하게 공격할 수 있는 지 아연하다"며 "해임 건의안만으로는 부족하고 책임을 물어 탄핵 소추를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당에 많이 접수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명간 저희들이 해임 건의안을 낼 것인지 탄핵 소추를 발의할 것인 지 아니면 두 개 다 할 것인지 결정해 추 장관의 횡포를 제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다음주 초 복귀하느냐는 질문에 "그 쯤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상황을 봐 가며 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추 장관의 탄핵 소추에 관한 결론은 "곧 난다. 국민이 안중에 있으면 이런 일을 할 수 있나. 저는 광기라고 표현하고 싶다"며 "추 장관이 법조인이 맞는지, 야당 원내대표가 아니라 아는 사람으로서 자신을 좀 돌아보라고 강력히 충고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북 전단 살포금지와 벌금 추진에는 "곳곳에서 완전히 완장을 차고 슈퍼 갑질에 나선 게 아니냐"며 "북한 제어를 못하고 국민을 헌법 가치와 반해서 탄압하는 일이다. 이 정권 대북정책이 잘못됐음을 국민에게 소상히 말씀드리고 여론으로 맞설 수 밖에 없다"고 짚었다.

또 여당이 기존의 합의제 원칙을 다수결로 추진하겠다는 데 대해서는 "제 맘대로 하는 국회법이다. 왜 야당일 때 안 냈나. 저희가 여당일 땐 얼마나 반대했나. 내로남불의 전형"이라며 "민주주의 본령은 숙의 민주주의이고 소수 의견을 존중해야 하는데, 소위 민주화 운동 했다는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역설"이라고 비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