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거리두기 지자체별 확산…"지역별 기준 논의 중"(종합)

등록 2020.07.02 11:39:11수정 2020.07.02 11:40: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 거리두기 2단계 첫 공식 실시해

수도권·대전도 방역 수준 선제적 강화

정부 "광주 국립시설 운영 중단 협조"

"1단계 수준 아냐…격상 빠르지 않아"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 지역 코로나19 46번 환자 A씨(50대 여성)가 다녀간 북구 오치동 사랑교회를 방문한 신도 7명이 1일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오후 이 교회 주변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07.01.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 지역 코로나19 46번 환자 A씨(50대 여성)가 다녀간 북구 오치동 사랑교회를 방문한 신도 7명이 1일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오후 이 교회 주변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07.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임재희 기자 = 광주광역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을 발동하면서 각 지역별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현황에 따라 개별 대응에 나설 조짐이 보이고 있다. 중앙 정부는 각 지역별로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설명회에서 "지역별로 일정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그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할지 공감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고 정리가 되면 안내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지자체 단위에서 방역의 수준을 강화한 곳은 수도권과 대전, 광주 등이다.

광주는 지난 1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했다. 지난달 28일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별 세부 지침을 마련한 이후 첫 격상 조치다.

정부의 기준에 의하면 1단계는 2주간 일일 신규 확진환자 50명 미만, 2단계는 50~100명 미만, 3단계는 100명 이상 또는 1주 2회 이상 더블링(전날 대비 2배 이상 증가) 발생 등이다.

광주는 지난달 28일 4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29일 4명, 30일 3명, 7월1일 12명 등 나흘간 23명의 확진자가 추가됐다. 특히 지난 1일에는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 처음으로 광주에서 두 자릿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수도권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적용됐던 5월29일부터 강화된 방역 조치를 도입하고 있다. 5월 초부터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을 시작으로 부천 쿠팡 물류센터, 미등록 방문판매 업체 리치웨이, 서울 양천구 탁구클럽, 종교 소모임 등 관련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했기 때문이다. 수도권은 다중이용시설과 유흥시설의 운영을 제한하는 중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22일 33일 연속 일평균 확진자가 30명을 넘으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방문판매 업체 관련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전은 지난달 20일부터 7월5일까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다. 방문판매 등 특수판매업소에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고 공공이용시설은 잠정 폐쇄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달 30일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지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의료자원과 방역상황을 고려했을 때 아직 거리두기의 단계를 조정할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에서는 감염 전파에 대한 우려, 의료자원 현황 등을 고려했을 때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지난달 29일 기준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병상은 대전의 경우 여유분이 없고 광주와 강원은 1개, 울산과 경기, 전북은 2개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상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의 적정 시점을 정하는 문제는 방역 측면과 함께 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조치가 너무 늦어지면 감염 확산 차단의 능력이 떨어져 감염자 수가 갑자기 크게 늘어날 수가 있다"고 말했다.

최원석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지금은 전국적으로 1단계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중환자를 볼 수 있는 병상이 제한적이고 지역에는 포화가 된 상황이라 의료 체계가 감당할 수준이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일단 지자체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면 협조를 하는 방식으로 보조를 맞추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각 정부 부처가 보유한 국립시설 중 광주에 있는 곳은 운영을 중단하도록 후속 조치가 들어가는 중"이라며 "광주시와 협의해 최대한 좋은 효과가 나오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2단계 조치는 많은 시민들의 삶에 불편이 포함된다. 최대한 빨리 광주 쪽의 감염 고리를 차단하는 게 가장 좋다"며 "광주에 계신 분들도 외출을 자제하고 모임을 자제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