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상기 "윤석열, 조국 낙마 운운"…대검 "그런말 안했다"(종합)

등록 2020.07.02 19:23: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상기, '조국 일가 강제수사' 당시 상황 밝혀

윤석열에게 "조국, 법무장관 안돼" 얘기 들어

대검 "박상기 선처요청, 원론적 답변 했을 뿐"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조국 후보자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05.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조국 후보자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가혜 김재환 기자 =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압수수색 당일 윤석열 검찰총장으로부터 '조국은 장관후보에서 낙마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조 전 장관을 선처해달라는 요청에 원론적 답변을 했을 뿐이라며 사실을 부인했다.

대검찰청은 2일 박 전 장관의 뉴스타파 인터뷰와 관련, "윤 총장이 장관 인사권자도 아닌 박 전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요구하거나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은 없다"며 "박 전 장관의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 요청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을 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시 박 전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대한 사전 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경위를 비공개면담으로 설명했다"며 "직전까지 민정수석으로서 박 전 장관 및 윤 총장과 함께 인사 협의를 해왔던 조 전 장관에 대해 불가피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우려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전 장관은 인터뷰에서 "(윤 총장이) 낙마라고 얘기했다. 법무부 장관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그 말은"이라며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지난해 8월27일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입시 및 일가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대대적 압수수색을 벌였다..

그때 박 전 장관은 오전 8시께 이성윤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으로부터 압수수색 사실을 보고받았으며, 배성범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누구의 지시인지 등을 물었지만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답을 들었다고 한다.

이후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에게 연락을 해 그날 오후 외부에서 1시간 정도 만남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일가에 제기된 의혹들을 언급하며 장관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박 전 장관은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입시 문제는 내 기억으로는 언급도 하지 않았다. 사모펀드 얘기만 했다. 이거는 사기꾼들이 하는 거다. 결론이 그려져 있더라"면서 "부부 일심동체라는 논리다. 민정수석이 그런 것을 하면 되느냐. 이런 식의 도덕적 판단부터 시작해 법적으로도. 법무부장관하면 되느냐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론이 법무부장관은 안 맞다고 한다. 낙마라고 얘기한다. 법무부장관을 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라며 "그 때 결론이 내려졌다 목표가 무엇인지. 법무부장관 낙마가 목표이기 때문에 인사청문회 끝나기 전에 빨리해야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날이 인생에서 가장 화가 나고 참담한 날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장관으로서 재임한 그 날이 정말 실망스러웠던 날이다. 검찰의 민낯을 봤다"고 회상했다.

박 전 장관은 "도대체 이런 방식으로 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라며 "이것은 정치 행위라고 생각했다. 궁극적으로는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들려는 의도가 있지 않은가.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이 있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