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은경 "가을철 유행 커질수도…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어"

등록 2020.07.03 08:49: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정착 위한 제도적 지원 필요

인력·장비·교육 등 의료자원 필요, 지자체 같이 해야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달 12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6.12.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달 12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6.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올 가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규모가 지금보다 더 커질 수도 있다며 고령층 등 고위험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선제적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3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스페셜 앵커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김현정의 뉴스쇼'를 진행했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대부분 다 면역을 갖고 있지 못해 누구나 노출되면 감염될 수 있다. 백신 개발이 되기 전까지는 크고 작은 유행이 계속될 것"이라며 "아무래도 가을이 되면 기온이 내려가면서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또 바이러스가 좀 더 활동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유행의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에 따르면 이태원 클럽 관련 서울 내 확진자 중 37%가 무증상자다.

정 본부장은 "조사를 해 보면 한 사람이 두번째 환자를 만드는 데 한 3일 정도밖에 안 걸린다. 그 안에 조사를 끝내지 않으면 또 다른 사람이 다른 전파를 일으킨다"며 "그런 부분들을 최대한 찾아내서 방역망 안에서 관리하는 노력 등을 지금보다 더 열심히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방역의 사각지대나 요양시설 등 고위험 어르신들이 있는 집단에 대해서는 좀 더 주기적인 검사 등을 통해서 감염자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검사가 체계화 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중앙정부에서도 많이 고민하고 예산 확보 등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제시를 했는데 일상에서 정착될 수 있게끔 환경적인 여건이나 제도적인 지원방안, 문화로 만드는 것들이 좀 더 체계화되고 일상화되는 게 필요하다"며 "새로운 일상, 뉴 노멀을 만드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스포츠 경기 관중 입장에 대해 "또 하나의 어려움"이라며 "음식을 먹거나 응원 같은 소리 지르기를 할 때는 마스크를 쓰더라도 위험할 수가 있다"며 "그런 걸 자제해야 모두의 안전을 지켜서 스포츠 관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인터뷰 진행자로 나선 박 시장에게 "의료 대응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서 의료 인력을 확보하고 교육과 훈련을 지원하는 노력을 같이 해야 될 것 같다"며 "보건소가 가장 기초 조직이다. 보건소의 감염병 담당 인력을 최대한 확충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의료진에 대해선 "양적으로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는 게 제일 중요한 데 그게 어렵다"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게 시설이나 장비들을 최대한 지원하고 경제적인 보상뿐만이 아니라 국민들이 응원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게 큰 힘이 된다. 그런 부분들이 좀 종합적으로 지원돼야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 개인방역, 집단방역, 정부의 여러 가지 방역 조치들이 모두 다 유행에 대비하는 대비책으로 중요하다"며 "시민이 백신이다. 최대한 사람 간 접촉을 줄이지 않으면 무증상을 인한 전파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일단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국민들도 그런 것처럼 예전의 일상이 얼마나 소중했는지를 깨닫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