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文대통령, 국정·미래 더 생각…박지원과 과거 개의치 않아"(종합)

등록 2020.07.05 17:04: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양한 경로 추천…文대통령, 국정원장 후보로 가닥"

"외교안보 원로오찬 후 내정…인사보안 1등 공신은 朴"

부정적 평가 "그런 평가 있다는 것 모를리 없었을 것"

靑 임종석 대북특사 파견 가능성엔 "드릴 말씀 없다"

[서울=뉴시스]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박지원 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경향신문 제공) 2020.07.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박지원 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경향신문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청와대는 "국정원장 후보자로 박지원 전 의원이 낙점된 것은 오로지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으로 알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자의 발탁 배경과 경위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 후보자의 경우 다양한 경로로 추천이 있었다고 한다"며 "국가안보실장이나 통일부 장관, 국정원장 등 외교·안보 라인은 콕 집어 역할을 특정·한정할 수 없지 않나. 박 후보자의 경우 어떤 역할로 추천이 왔는지 알 수 없지만 문 대통령이 국정원장 후보자로 가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장 후보자 발표는 과거 박 후보자가 문 대통령을 향해 날을 세워온 인사라는 점에서 '깜짝 발탁'으로 해석됐다.

박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민정수석이던 지난 2003년 대북송금 사건으로 구속돼 실형을 살았다. 2015년 2월에는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을 놓고 문 대통령과 경쟁하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친문 패권주의'라고 비판했다. 2016년 1월 결국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박 후보자는 20대 국회에서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당대표를 지내며 오전 공개회의 마다 문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기도 했다.
【서울=뉴시스】서재훈 기자 = 13일 오후 서울 마포 한 호텔에서 문재인(왼쪽)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박지원 의원이 만나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2015.02.13.  jhse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재훈 기자 = 13일 오후 서울 마포 한 호텔에서 문재인(왼쪽)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박지원 의원이 만나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2015.02.13. [email protected]

이와 관련 이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문 대통령은 지난 일은 개의치 않는다는 걸 보여준다"며 "결국 문 대통령은 선거 때 일어났던 과거사보다는 국정과 미래를 생각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두고 청와대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는 없었냐는 질문에는 "그런 평가가 있을 것이라는 걸 (문 대통령이) 모를리가 없었을 것"이라며 "박지원 후보자가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께 충성을 다하겠다'고 한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드린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3일 인사 발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애국심을 가지고 충성을 다하겠다"고 썼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박 후보자가 내정된 시기는 북한 사태와 관련해 이뤄진 지난 6월17일 외교안보 원로들과의 오찬 이후다. 당시 오찬에는 임동원·박재규·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등이 자리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원로 오찬이 (박 후보 내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뜻은 전혀 아니다"라며 "박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이 오래 전부터 너무 잘 알고 있었고, 시기가 공교롭게 그 무렵이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제1차정기전국대의원대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투표결과가 발표되자 박지원(오른쪽) 의원이 신임 문재인 당대표를 축하해주고 있다. 2015.02.0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제1차정기전국대의원대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투표결과가 발표되자 박지원(오른쪽) 의원이 신임 문재인 당대표를 축하해주고 있다. 2015.02.08. [email protected]

보름 가까이 인사 보안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로 "1등 공신은 박지원 후보자 본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본인에게 언론 취재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전혀 새어나가지 않았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청와대 공식 발표 1시간 전인 오후 2시 MBC TV프로그램인 뉴스외전 '박지원의 정치 전망대'에 생방송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청와대 내부에서 어느 수준까지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를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아시는 분이 많지 않았던 걸로 안다"며 "내부 보안도 철저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박 후보자가 6월17일 원로 오찬 이후 문 대통령과 따로 면담을 가졌느냐는 질문에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단수 후보였냐는 물음에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점 양해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추가 안보실 추속 인사 여부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한편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대북 특사 파견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앞으로의 일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