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7월 국회 앞두고 전초전…野 "국정조사 추진" vs 與 "불가"

등록 2020.07.05 17:33: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합당 "文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거짓말·윤미향 국정조사"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검언유착 특검 통해 진상 규명"

민주당 "무리한 요구…국정조사 요청에 불가하다는 입장"

"공수처 후보 추천위원회 구성하기 위한 법 준수해달라"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7.0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윤해리 기자 = 여야는 7월 임시국회 시작을 하루 앞둔 5일 공수처 출범, 국정조사 등을 놓고 전초전을 벌였다.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도 의사일정 합의조차 이루지 못하고 서로 입장 차만 확인한 채 소득 없이 종료됐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일부터 국회 본회의와 국회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 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5일 민주당의 단독 개원 이래 의사일정 참여를 보이콧한 지 한달여만이다.

통합당은 국회 복귀 선언과 동시에 대북정책·윤미향 사태·검언유착 사건 등 현안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등 전방위적이고 강력한 대여 투쟁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는 '김정은이 1년 내에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거짓말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겠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사리사욕 미끼로 삼은 윤미향씨의 치졸한 행태도 국정조사로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법치주의를 근본부터 흔드는 한명숙 재수사 소동, 울산 선거 부정사건, 법무부 장관과 여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 등을 국회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법무부 장관과 현직 총장, 현직 검사장들이 뒤엉켜 싸우고 있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을 특검을 발동시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출범에 대해서는 "공수처법 자체에 관련해서 위헌 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위헌 심판 결과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고 절차를 진행하다가 위헌 결정이 나면 엄청난 혼란이 빚어지기 때문에 공수처를 제대로 발족시키기 위해서라도 무리하거나 졸속으로 성급하게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성원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수석 회동 자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0.07.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성원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수석 회동 자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0.07.05. [email protected]

이에 민주당은 통합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응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명확히 하면서 공수처 출범을 압박했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합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지난 가합의에선 원만한 원 구성을 위해 무리한 요구임에도 불구하고 논의된 것이었다"며 "민주당은 국정조사 요청에 대해선 불가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법대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수처법 개정은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통합당도 법을 준수해주길 기대한다. 이에 관해선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압박했다.

다만 채널A기자와 검찰 간부의 검언유착 사건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발동 요구에 대해선 "앞으로 상황을 더 지켜보겠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냈다.

또 그는 통합당이 국회 복귀해 야당 몫 상임위원장 7개 돌려달라고 요구할 경우에 대해 "(통합당이 국회에) 돌아와서 그런 요청을 한다면 충분히 논의는 해보겠다.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답했다.

한편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동 결과 의사일정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확인했다며 각 당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6일 다시 회동을 가지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