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사상공단… 2030년 서부산의 '센텀시티'로 변모

등록 2020.07.06 12:01: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 사상공단이 획기적인 상상허브와 함께 사상스마트시티로 본격 거듭난다.

 부산시는 도심에 위치한 사상공단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0 산업단지 상상허브 공모사업’에 선정돼 4차산업을 선도할 사상스마트시티로 변모할 본격적인 동력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사상공단’은 1960년대 공업지역으로 지정돼 신발·기계장비 등 노동집약적 수출산업으로 국가발전을 견인해 왔다. 그러나 영세업체가 많고 기반시설 노후화로 공해·소음 등 심각한 도시문제를 야기하며 공업지역 재생이 절실히 필요한 대표적인 지역으로 인식돼 왔다.

  이에 부산시는 산업단지 재생을 위해 2009년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 지정후 여러 노력 끝에 2018년 12월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했으나, 마중물 사업인 활성화 구역 사업의 부진 등으로 사업의 진척이 느리게 진행됐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활성화 구역 부지 매입절차를 완료하고 활성화 구역에 입지할 서부산행정복합타운의 입주기관을 확정하는 등 사업추진을 본격화했다.

  활성화 구역은 산업단지 내 산업의 합리적인 배치 및 공장의 원활한 설립을 통하여 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곳으로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에 의한 산업단지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수립·고시된 구역을 말한다.

  하지만 관 주도로 추진하는 활성화 구역만으로는 사상스마트시티를 선도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지난 5월 민·관이 함께하는 계획으로 사상공단 내에 50년 된 폐산업시설을 활용해 산업화시대 문화유산과 같은 벽돌공장을 보존 및 재생하는 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의 ‘산업단지 상상허브사업 공모’에 도전, 현장평가 위원들로부터 신청사업 중 최고 적격지로 선정됐다.

  ‘산업단지 상상허브’란 산단 내 국공유지, 휴·폐업 부지 등의 토지용도를 유연하게 전환 후 각종 문화·편의·지원 기능을 집적하고 고밀도로 복합 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사업이다. 이곳에는 판매시설 및 복합문화센터, 첨단제조 및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 산업센터 및 희망상가, 행복주택, 그리고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부산시민 혁신파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 지역을 활성화 구역과 함께 사상공단 지역의 획기적인 변모를 이끌어갈 앵커 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리권자가 산업용지의 용도별 구역변경으로 인한 지가상승분을 금전으로 기부받는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방안이 없어 현금징수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2019년 대통령 건의와 산업통상자원부 방문 및 법령개정 요청 등을 추진해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돼 지가차액의 100분의 50을 금전으로 받는 관리방안이 규정됨으로써 사상스마트시티의 재원조달이 원활하게돼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은 “사상공단이 첨단산업단지로 재생되면 4차산업 혁명공간으로 태어날 동부산의 센텀1·2지구 첨단산업단지와 함께 부산의 산업구조를 혁신하는 양대 축이 될 것”이라며 “산업 측면에서는 경쟁력을 갖게되고, 도시공간 측면에서는 도시브랜드 가치 및 시민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