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대통령, 집 팔라? 반헌법적" vs 원희룡 "통합당 집 팔자"

등록 2020.07.07 11:13: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 '통합당도 대통령 지시 따라야'

통합당 "다주택, 범죄 아닌데 죄악시"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국공 공정채용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6.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국공 공정채용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최서진 기자 = 주호영 원내대표는 7일 다주택자를 향한 비판이 청와대와 여당을 넘어 자신들을 향하고 있는데 대해 "사유재산을 처분하고 안하고는 헌법이 보장하는 것"이라며 "강제로 팔라고 하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통합당 다주택자가 민주당과 비슷하다'는 지적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랬나"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지난달 3일 발표한 제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재산 현황에 따르면 다주택자가 민주당은 43명으로 가장 많았고 통합당은 41명이었다. 숫자로는 민주당이 더 많지만 당 의원이 민주당 176명, 통합당 103명임을 감안하면 다주택자 비율은 민주당이 24.4%, 통합당이 39.8%로 통합당의 다주택자 비율이 더 높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지난 3일 "통합당이 다주택보유자가 훨씬 많은 것으로 안다. 통합당도 다주택자는 집을 팔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를 따랐으면 좋겠다"고 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발언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그는 "박 시장의 발상은 이해를 못하겠다"면서 "조세제도나 종합적인 제도를 통해 자발적으로 처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게 유능한 정부지 정책이 작동하는데 집을 팔라고 하는 것은 무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도 전날 "통합당이 민주당보다 다주택자가 많은지 아닌지는 중요치 않다"며 "다주택은 범죄가 아닌데 민주당은 주택을 매입하고 보유할 권리를 죄악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야권 차기 대선잠룡으로 꼽히는 원희룡 제주지사는 7일 다른 목소리를 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합당도 다주택 의원이 있는 상태에서 부동산 대책을 비판해 봤자 국민 신뢰를 받기 힘들다"며 "(통합당 다주택 의원도) 집을 팔자"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과 공직자가 집을 판다고 국민에게 집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자격시비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 자기 손부터 깨끗이 한 뒤 치료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07년 자신이 주장했던 '국회의원 부동산 백지신탁'을 통합당 당론으로 채택하자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