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박원순 "해법은 그린뉴딜"(종합)

등록 2020.07.07 15:4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80개 광역·기초지자체 참여…오늘 발족

대표는 대구시장…감축 계획 공유·실천

"성장으로 혹사된 지구가 인류에 경고"

"탄소에 의존하지 않는 일자리 등 필요"

[서울=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80개 광역·기초지자체가 7일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를 발족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아셈블룸홀에서 서울시를 포함해 80개 광역·기초지자체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식을 열었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연합이다. 현재 서울시 등 17개 광역지자체와 63개 기초지자체가 가입의사를 밝혀 동참하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표(광역)를 맡는다.

중앙정부(환경부)가 전폭 지지하고 광역·기초지자체가 자발적으로 동참해 현장 실행력을 담보하게 된다. 각 지자체는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Zero)를 목표로 한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공유·실천한다.

이날 발족식에는 대구, 세종, 충남, 전북, 전남 등 6개 광역지자체장과 수원시 등 29개 기초지자체장 등 200여명이 참여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도 함께했다.

발족식에서는 참여 지자체장이 다함께 탄소중립이라는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협력을 약속하는 '탄소중립 공동 선언문'을 낭독했다. '탄소중립, 지방정부가 앞장섭니다!'라는 메시지의 카드섹션 퍼포먼스도 펼쳤다.

각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위해 공동협력을 약속하는 내용의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와 환경부 간 업무협약식도 이어졌다.

박 시장은 기조연설에서 포스트 코로나라는 문명 대전환을 앞둔 지금 탄소 중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류 생존의 의제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재앙은 기후변화가 낳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자 무분별한 환경파괴와 화석연료 사용, 효율 중심의 양적성장으로 혹사돼 온 지구가 인류에 보내는 경고"라며 "인류는 코로나19의 재난이 던진 경고와 위기를 철저히 분석해 관습화된 화석 문명의 대수술에 나서야 한다. 더는 늦출 수 없는 시대의 과제"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도시야말로 지구면적의 2%에 불과하지만 70%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주체이자 감축 주체"라며 "시민 생활에 가장 가까이 접해 있고 온실가스가 주로 발생하는 건물·교통·폐기물에 대한 실질적 정책수단을 갖고 있는 주체 역시 도시"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방정부가 연대와 실천의 깃발을 들고 도시운영 시스템을 탈 탄소 체계로 전환해 나가야 한다. 탄소에 의존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산업과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재난 뒤에 마주할 불평등, 그 상흔을 치유할 과감한 정책도 마련돼야 한다. 그 종합솔루션이 바로 '그린뉴딜' 안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린 뉴딜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념이다.

그는 "오늘 뜻을 모은 80개 광역·기초지자체들이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각자의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공유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