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상자 낸 대산 LG화학 화재는 ‘인재’…주민 불안 확산

등록 2020.07.07 15:4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동청 LG화학 특검통해 불법 198건 적발, 과태료 13억 부과

압력 낮추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안전밸브 100여개 없어

주민들 “불안해 못살겠다…당국, 안전·이주대책 마련해야"

[아산=뉴시스]이종익 기자 = 19일 오후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공단 내 LG화학 촉매포장실에서 불이나 소방관계자 등이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2020.05.19. (사진=서산시 제공) photo@newsis.com

[아산=뉴시스]이종익 기자 = 19일 오후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공단 내 LG화학 촉매포장실에서 불이나 소방관계자 등이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2020.05.19. (사진=서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서산=뉴시스]송승화 기자 = 지난 5월 3명의 사상자를 낸 LG화학 대산공장 화재사고 원인이 안전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인재로 드러났다.

지역 주민들은 이에 따라 LG화학 등 관련업체는 물론 당국을 향해 강력한 안전대책과 함께 이주대책마련까지 요구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7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및 대산지역 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 5월 19일 발생한 폭발로 연구원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다친 이번 사고는 공장 안에 있는 촉매 생산 공정 중 촉매제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지나친 압력으로 폭발이 발생하면서 불이 났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LG화학 대산공장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일부터 2주간 실시한 특별 점검에서 무려 198건이나 되는 불법 사항이 적발됐다.

특히 압력을 낮추기 위해 꼭 필요한 안전밸브 100여개가 없었다. 안전밸브는 휘발성인 나프타분해 공정에서 폭발을 막을 수 있는 기본적인 설비다.

또 불법적으로 설치된 차단밸브가 200여개 발견됐다. 차단밸브는 시설 보수 시 다른 설비를 그대로 사용하는 장치로 안전밸브와 맞물리면 안 된다.

이 밖에도 압력 용기 56대에 대한 안전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가스폭발위험장소 건축물 등에 내화구조 미적용’, ‘방폭구조 전기기계·기구의 성능 미유지 안전난간 미설치 및 구조 부적정’, ‘설비 제조자 안전인증 및 자율안전확인신고 미실시 등 45개 조항이 적발됐다.

이번 특별 점검에서 LG화학 대산공장과 기술연구원, 두 곳 사업장에 과태료 13억여원을 부과했다.
【서산=뉴시스】송승화 기자=충남 서산시 대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4일 오전 2시 58분째 발생한 폭발사고로 공장 앞에 있는 식당이 폭발 여파로 천장이 내려 앉고 내부 집기 등이 부서졌다. 2020.03.04.ssong1007@newsis.com

【서산=뉴시스】송승화 기자=충남 서산시 대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4일 오전 2시 58분째 발생한 폭발사고로 공장 앞에 있는 식당이 폭발 여파로 천장이 내려 앉고 내부 집기 등이 부서졌다. [email protected]


노동청은 최근 계속된 대산공단에서의 사고 발생에 따라 서산 대산공단에 입주한 현대오일뱅크,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등 7개 업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 예방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 업체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수차례 진행된 당국의 관리감독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서산 대산공단과 담 하나를 사이를 두고 있는 마을 주민들은 이주 대책과 같은 실질적인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력 주장하고 있다.

대산읍 독곶리 주민 A(56)씨는 “한화토탈 화학물질 유출, 롯데케미칼 폭발화재, LG화학 화재 말고도 분진 차량 사고 등과 같이 뉴스에 안 나온 사고도 많다”라며 “무서워 살 수가 없는데 매번 서산시와 공단에서는 대책과 예방을 하겠다는 말만 반복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3월에 발생한 롯데케미칼 폭발 사고 보상과 관련 마을 주민끼리 반목하면서 마을 분위기도 뒤숭숭하다”라며 “정부, 충남도, 서산시는 주민들의 이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현웅 충남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일과건강 대표는 “대산공단의 안전대책을 강력하게 세우고 실질적인 대안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라며 “안전대책을 기업에만 맡기지 말고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화토탈 유증기 사고 후 대산 4사가 안전투자에 8000억원 넘게 투자한다고 발표한지 1년 만에 대형사고가 벌써 몇 번째인지 모르겠다”며 “그 발표가 기업에 면죄부만을 주는 것이 아니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