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양시의회 통합당 의원들 "후반기 원구성은 불법, 무효"

등록 2020.07.07 17:5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시의회 의장단, 현충탑 참배

안양시의회 의장단, 현충탑 참배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안양시의회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제8대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따른 의장과 상임위원 배정 및 위원장 선출을 놓고, 최근 당선된 후반기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7일 시 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제258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장 구성 논의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정맹숙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정 의원은 무기명 투표로 이뤄진 선거에서 재적 21명의 의원 중 12표 과반을 득표해 당선됐다.

또 6일 제259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통해 강기남 의회운영위원장, 김은희 총무경제위원장, 최병일 보사환경위원장, 최우규 도시건설위원장을 선출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시 의회에서 입장문 발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후반기 원구성은 불법과 함께 민주당의 독선과 아집 및 독단으로 진행됐다"며 "무효"라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 단독의 상임위원 배정과 위원장 선출에 대해서 강한 유감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향후 의회 운영이 파행으로 이어질 경우 모든 책임은 민주당 교섭단체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반발 수위를 높였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의장선거와 관련해 자당 후보의 지지표 이탈방지를 위해서 동료 의원들을 단속하고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 유출된 민주당의 의원총회 회의록과 녹취록이 증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출된 녹취록 등에 따르면 투표 순서와 기명위치를 사전에 정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지방자치법 제48조1항 무기명 투표 원칙을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투표결과는 무효”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정맹숙 의장 당선자는 사과와 함께 의장직을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투표순서, 배번, 위치지정 등 불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의 A모 의원과 B모 전 의장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불법으로 당선된 무자격 의장 사회로 진행한 상임위원 배분 및 상임위원장 선거도 당연히 무효가 되어야 한다"며 "일방적 투표에 참여한 민주당은 사과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교섭단체가 책임 있는 여당이라면 우리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후반기 의회 운영을 원만하게 해야 한다"고도 했다.

통합당의 한 의원은 "민주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의장 가처분 및 자격정지 신청에 나서겠다"고 했다.

 앞서 안양의 어느 시민단체는 이번 의장 선거 등과 관련해 지난달 말 열린 민주당 의원들의 의총에서 모 의원이 일일이 참석 의원들을 호명하며 번호를 정하고 투표용지 기명 방법을 설명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이날 의총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 12명은 각각의 번호를 부여받고, 이에 따라 당에서 정한 특정 후보 이름을 적을 투표용지 기명란의 상하좌우 위치까지 정했다.

한편, 정 의장은 7일 현충탑을 방문해 순국선열을 추모했다. 강기남 의회운영, 김은희 총무경제, 최병일 보사환경, 최우규 도시건설 등 위원장 4명과 정 대표의원이 함께 헌화, 분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