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반포아파트' 논란 노영민에 "직접 팔라고 말해"

등록 2020.07.08 09:0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영민, 알겠다고 해…국민 실망 알고 있는 듯"

"국민과 당원들 '이낙연이 해봐라' 의견 압도적"

"윤석열, 장관 지시했으면 받아들이는 게 당연"

"통합, 공수처장 추천위원 내야…헌정질서 도전"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0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민주당 의원은 8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강남 반포 집 대신 청주 집 매각' 논란과 관련해 노 실장에게 직접 '반포 아파트를 처분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그 아파트가 문제가 됐고 국민들의 분노를 샀다면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게 옳겠다고 본인에게도 그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노 실장이) 알겠다고 (했고) 이러이러한 사정이 있었다고 설명을 (했다)"면서 "(나눈 이야기를) 제가 그대로 옮기기에는 뭐하고, 국민들의 실망을 충분히 알고 계시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논란에 대해) 아쉽다는 느낌을 가졌다. 물론 사정은 있을 것"이라면서도 "강남 아파트를 처분하는 게 옳다고 생각했다. 바로 그것을 합당한 처신과 조치가 기대되고, 그런 게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을 했다"고 말했다.

'실장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에 대해서는 "거기까지는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그 문제를 언급하는 건 옳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전날(7일)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 의원은 "눈 앞에 큰 일이 벌어졌는데 그것을 외면하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자문이 생겼다. 그래서 도리가 없고 여길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국민들이나 당원들이 '이낙연이 한 번 해봐라'라고 하는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거기에 '아니다. 관계 없는 일이다'라고 할 수 없었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그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으로 내년 3월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데 대해선 "저 때문에 자칫하면 전당대회가 7~8개월 만에 또 있어야 한다는 게 당에게 미안하다"면서도 "온라인 정당이 돼 온라인 투표를 하게 되면 비용이 5분의1 절감되고 절차가 간소화된다"고 말했다.

또 "만약 이번에 당을 2년 동안 맡겠다는 분들은 (2022년) 지방선거 공천권을 갖는다. 그 경쟁이 올해부터 달아오르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내년 봄에 누군가 그만둘 수 있다면 그 경쟁이 내년 봄까지 미뤄진다. 국가적 위기 때는 그런 경쟁을 뒤로 미루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판단을 할 수도 있다"고 본인의 강점을 설명하기도 했다.

당권을 두고 경쟁하게 된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는 "유연함과 관용이 있다. 참 좋은 재목"이라고 평가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07.0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07.07. [email protected]

이 위원장은 대권주자 13개월 연속 1위를 달리는데 대해선 "굉장히 과분하다. 국민들의 기대나 목마름 같은 게 있을 텐데 그게 저에게 투사됐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리더십에 대한 갈망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나치게 신중하다는 지적에는 "체조경기를 자세히 보면 평소 훈련량이 많은 선수일수록 자세가 안정돼 있다. 그냥 아무것도 안 해서 안정돼 있는 게 아니다"라며 "안정감이나 신중함이란 건 그만큼 마음 속에 훈련이 쌓여 있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수사 사건을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깊어지는 데 대해선 "검찰 내부 인사가 연루되고 혐의가 있는 사안에 대해 장관이 법에 따라 지시했으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게 당연하다"며 "그러면 다 풀리는 게 아니냐"고 밝혔다.

'윤 총장이 지휘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직을 내려놔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그건 그 다음 문제이고 (수사 지휘를) 받아들이는 게 여러가지를 고려할 때 당연하고 현명해보인다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이 3위를 차지한 데 대해서는 "국민의 뜻이니 뭐든지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현직 검찰총장이 대권주자가 되는 건) 흔한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추천위원을 지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선 "법에 따라 내야 한다. 그 법(공수처 설치법)은 20대 국회 후반기에 합법적으로 국회에서 통과됐다"며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이 반대했지만 합법적으로 통과된 법이라면 따라야 한다. 국회 의결을 승복하지 않는 건 헌정질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통합당을 배제하고 공수처를 출범시키는 데 대해선 "그건 고려해야 한다"면서 "과거에도 위원을 추천하지 않는 방식으로 실질적으로 발목을 잡는 일이 있었다. 21대 국회에서는 그런 구태가 사라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는 "(당 대표가 돼서 만나면) '이제까지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많이 가르쳐 주셔야겠다'고 이야기할 것 같다. 김 위원장을 1980년대 초부터 봬왔는데 굉장히 오래됐다"면서 "오랜 신뢰관계가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