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온라인 수업 신청 비자 취소에도…정부, 韓 유학생 대책없어 고민

등록 2020.07.09 05:2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버드 등 대학들 100% 온라인 수업 철회 관심

사태 심화시 현지 대학협의체 협조 요청 가능성

[케임브리지=AP/뉴시스] 지난해 8월13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하버드대 와이드너 도서관 전경. 2020.07.07.

[케임브리지=AP/뉴시스] 지난해 8월13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하버드대 와이드너 도서관 전경. 2020.07.07.

[세종=뉴시스] 이연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만 신청한 외국인 유학생의 비자를 취소한다고 밝히면서 5만여명에 달하는 한국인 유학생들 피해가 예상되자 우리 교육당국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교육당국은 외교부와 함께 상황을 면밀히 확인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딱히 뾰족한 방안이 없는 데다, 미국 측 어느 기관과 협의해야 할지도 분명치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9일 우리 교육계는 하버드대학처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가을 신학기 100% 온라인 수업을 결정한 미 대학들이 다시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운영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지난 6일(현지시간) "2020년 가을학기의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듣는 비이민자 유학생의 비자를 취소하고, 신규 비자 발급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F-1(학생)과 M-1(직업교육) 비자 학생들은 미국을 떠나거나 대면 수업을 하는 학교로 옮기지 않으면 미국에 머무르지 못하게 됐다. F-1 비자를 유지하려면 1개 수업만 온라인 수강을 할 수 있고, 최소한의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강제 추방 조치도 가능할 수 있어 미 대학에서 공부하던 한국인 유학생 5만여명에 비상이 걸렸다. 새로운 비자를 발급받지 못하면 미 대학을 졸업한 뒤 현지에서 취업을 하는 데에도 상당한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 고등교육 전문매체인 '고등교육 크로니클'(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에 따르면 미 1090개 대학 중 가을학기 100% 온라인 수업을 계획 중인 대학은 9%다.

특히 하버드대 등 일부 대학들이 올 가을 신학기에 온라인으로만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따라서 대학들이 당초 계획을 변경하지 않으면 이들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비자가 취소될 위험이 커졌다.

이에 따라 현재 외교부와 교육부는 주한미국대사관 등을 통해 현지와 긴밀히 소통하며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는 있지만 당장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데는 난항을 겪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대학과 이민 관련 정책을 발표한 것이기 때문에 자칫 우리 정부가 문제를 제기했다가는 외교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 

일각에선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계산 속에서 이 같은 정책을 발표한 만큼 여론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교육당국 입장에선 당장 미국내 특정 기관과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도 상대가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도 있다.

미 정부 내에서 교육부는 대학정책을 주도하지 않고 재정을 지원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실제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는 현실적으로 미 대학협의체에 협조를 요청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 대학들도 미국 정부의 결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800여개 대학으로 꾸려진 미교육협의회(ACE)와 공립·주립대 239개가 속한 공공대학연합(APLU), 연구중심대학 63개가 포함된 미대학연합(AAU) 등은 "득보다 실이 많고 더 큰 문제를 야기하는 끔찍한 조치"라며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