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군함도 관련 유네스코 약속 안지켜"아사히

등록 2020.07.09 11:27: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본 재판서도 조선인 피해사실 인정돼"

"군함도 전시관서 이런 사실도 설명해야"

"부정적 역사 외면하면 유산의 빛 쇠퇴"

[서울=뉴시스]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포스터.(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6.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포스터.(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6.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하시마(군함도·軍艦島)에서 벌어진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지우려는 시도에 대해 일본 언론이 부정적인 역사도 응시하라고 비판했다. 특히 한국이 반발하는 것은 일본 정부가 충분한 대응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9일 아사히 신문은 "세계유산 대립 부정적인 역사 응시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최근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하시마(군함도·軍艦島) 관련 일본의 전시를 둘러싸고 한일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경으로는 "강제징용 설명에 대해 일본 측이 충분한 대응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년 7월 하시마 등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 7곳이 포함된 자국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 대신 강제동원 사실을 병기하기로 약속했다.

신문에 따르면 세계유산 등록시 일본 정부 대표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의사와 상반됐으나 (군함도에) 끌려와 힘든 환경 아래 일하게 된 많은 한반도 출신자들(조선인)이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향후 전시관에 "희생자를 기억에 남기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조치란 올해 3월 도쿄에 문을 연 산업유산정보센터에서의 관련 사실 전시다. 그러나 "전시의 일부에 대해 한국 측이 반발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전시관에 강제 동원을 부인하는 자료를 전시하는 등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아사히는 "국가로서 대외적인 약속은 성실히 지킨다. 일본이 요구해온 이러한 원칙을 자신이 꺽어서는 신뢰를 쌓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하시마 거주 주민들의 증언이다. 신문은 "주민들이 한반도 출신자들에 대한 차별 등이 없었다라고 말하는 인터뷰가 (전시관에)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2월 27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이 깃든 만세 운동 유적지 등을 촬영한 위성영상 8점을 공개했다.  사진은 다목적실용위성3호가 지난해 2월 13일 촬영한 일본 군함도(하시마섬). 군함도는 1940년대 수많은 조선인들이 강제 징용 당한 곳이다. 섬의 모양이 일본 해상군함 ‘도사’를 닮아 ‘군함도’라 불린다. 2019.02.27.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2월 27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이 깃든 만세 운동 유적지 등을 촬영한 위성영상 8점을 공개했다.

 사진은 다목적실용위성3호가 지난해 2월 13일 촬영한 일본 군함도(하시마섬). 군함도는 1940년대 수많은 조선인들이 강제 징용 당한 곳이다. 섬의 모양이 일본 해상군함 ‘도사’를 닮아 ‘군함도’라 불린다. 2019.02.27.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email protected]

센터에 따르면 앞으로 주민들의 증언을 전시관에 늘릴 방침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면담했던 전 주민들로부터는 (강제동원 조선인 피해자에 대한) 차별과 학대 사실을 인정하는 증언은 없었다고 한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아사히는 주민들의 개개인의 체험 증언만으로는 역사 전체상을 파악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한반도 출신자 노무동원에 폭력을 동반한 사례가 있다는 것과 가혹한 노무를 강요한 점은 당시 정부의 공문서 등에서 판명됐다"며 "일본 재판에서도 피해 사실은 인정됐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전시관은) 이런 사실(史実)도 충분히 설명해 당시 국책 전체상을 서술하는 것이 마땅한 전시의 모습이지 않겠느냐"라고 꼬집었다.

특히 현재 전시관의 전시 모습을 둘러싸고 "센터는 유식자(전문가)와 회의를 통해 전시를 결정했다고 하나 현재 상황에서는 (세계유산회의와의) 약속한 취지를 실현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약속한 조치를 성실히 이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6월 24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세계유산 위원회의 결의·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그 조치를 성실히 이행해왔다"고 주장했다.

아사히는 "유산의 가치가 세계에서 인정받았다고 특정 역사 인식의 보증서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부정적인 측면에는 눈을 돌리지 않는다면 유산의 빛은 쇠퇴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가 전시관에 조선인 강제 동원을 부인하는 자료를 전시하지 한국 정부는 약속 이행을 요구했다. 지난달 23일에는 서한을 보내 유네스코에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네스코는 관련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지난달 25일 유네스코로부터 '공정한 평가를 진행하고,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검토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