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다주택 논란에 의왕 아파트 내놓았다…사실상 무주택자

등록 2020.07.09 21:1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종 주상복합 분양권 남기고 16년 보유한 아파트 매각키로

다주택자 세부담 확대 부동산 대책 발표 하루 앞두고 결정

"국무위원으로 국민께 송구…1주택자 되고자 분양권 매각"

"투기수요 근절하고 실수요자 보호하며 맞춤형 대응할 것"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에서 부동산 대책 관련 당정청 협의 후 의원회관을 나가고 있다. 2020.07.0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에서 부동산 대책 관련 당정청 협의 후 의원회관을 나가고 있다. 2020.07.09.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와대와 정부여당에 불고 있는 다주택 청산 움직임에 동참한다. '1주택+1분양권'을 보유해 다주택자로 분류됐던 홍 부총리는 경기 의왕의 아파트를 내놓기로 하면서 한시적 무주택자가 됐다

홍 부총리는 9일 페이스북을 통해 "1주택자가 되기 위해 분양권 매각을 기다리지 않고 가족같이 함께 해왔던 의왕 아파트를 매각코자 한다"며 "오늘 매각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고위공직자 재산공개에서 의왕시에 아파트(가액 6억1370만원)와 세종시 아파트 분양권(가액 1억6124만원)을 가지고 있다고 신고해 다주택자로 분류됐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분양권의 경우 이미 계약금과 중도금을 낸 것은 반환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어 입주 전까지 팔 수 없는 상황으로 입주 후에는 팔도록 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잇단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 오름세가 멈추지 않는 등 부동산 시장이 계속 요동치자 다주택을 보유한 고위공직자에게 비난의 화살이 쏠렸다. 홍 부총리도 예외는 아니었다.

더욱이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다주택자에 대한 세부담을 확대하는 내용의 부동산 세제대책 발표를 하루 앞둔 상황에서 추가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35년 공직 내내 공무원 임대아파트에 살았던 몇 년을 제외하고는 우리 가족 생활지는 의왕이었다"며  "2017년 말 세종에 분양권 하나가 당첨됐지만, 다주택 지적으로 분양권을 해소하고자 했으나 전매 금지 규정으로 입주 시 바로 매각하겠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최근 공직자 다주택 해소 문제가 제기되며 국무위원의 한 사람으로 국민께, 지인들께 정말 몸 둘 바 없이 송구했다"며 "이제 1주택자가 되기 위해 분양권 매각을 기다리지 않고 가족같이 함께 해왔던 의왕 아파트를 매각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매각 결정이 쉽지 않았는지 "아이 둘 다 태어난 곳이라 아이들에겐 고향이고 제게도 제2의 고향과도 같은 곳"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주택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이라는 어느 전문가의 말씀대로 주택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부동산시장이 조금 더 합리적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다시 해본다"며 "투기수요 근절하고 실수요자 보호하며 맞춤형 대응을 해 나가겠다는 3대 기조가 흔들림 없이 그리고 좌고우면 없이 견지되며 구현되도록 앞으로 혼신의 노력을 더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0.06.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0.06.17.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