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장례위 "故박원순 영결식, 내일 오전 유튜브 생중계"

등록 2020.07.12 14:41:44수정 2020.07.12 14:54: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홍근 "박 시장의 묘는 유족의 뜻에 따라 봉분형태로"

오전 7시30분 발인→8시 서울광장 이동 후 영결식진행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홍근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11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구성 등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2020.07.11.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홍근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11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구성 등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2020.07.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13일 오전 8시30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12일 오후 2시 박 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내일(13일) 영결식 절차는 오전 7시30분 발인을 진행한 후 오전 8시께 서울광장으로 도착한다"며 "이어 8시30분부터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온라인 영결식을 개최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영결식 현장엔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위원장단, 전국 시도지사, 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시민사회 대표단 등을 포함해 약 100여 명 등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다"며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영결식 전체를 서울시 유튜브 채널과 TBS(서울시 미디어재단)를 통해 생중계한다"고 설명했다.

장례위원회에 따르면 영결식은 개식선언을 시작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 추모곡 연주, 이해찬 민주당 대표,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3명의 장례위원장 조사, 헌화, 유족 대표의 인사말 등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당초 시는 이날 오전 9시 서울시청에서 노제를 치르기로 했으나, 하지 않기로 했다.

영결식 이후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해 화장한 뒤 고인의 고향이자 선영이 있는 경남 창녕으로 이동한다.

박홍근 의원은 박 시장의 묘소와 관련해 "박 시장의 묘는 유족의 뜻에 따라 소박하게 야트막한 봉분 형태로 마련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홍근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11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구성 등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2020.07.11.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홍근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11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구성 등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2020.07.11.

[email protected]

박 의원은 아울러 이 자리에서 1500여 명으로 최종 구성된 박 시장의 장례위원회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의원은 "최종 확정된 장례위원회 위원장은 백낙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3명이다"라며 "부위원장단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권영진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고문단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자 국무총리, 문희상 20대 후반기 국회의장, 한승원 전 감사원장, 김상근 목사, 박경호 전국 박씨 대종회 부회장 등 7명을 선임했다"며 "안규백 민주당 의원이 상임 집행위원장을 맡기로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집행위원장엔 이동진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장, 하승창 전 대통령 비서실 사회혁신수석과 제가 선임됐다"며 "이 밖에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도교육감, 서울시 간부, 시의원, 자치구청장, 전현직 서울시 투자출연기관장 등을 합해 총 1500명 정도 취합이 확정됐고, 봉사를 원하는 시민들도 장례위원회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