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집단면역 형성 불가능…백신 개발까진 장기화 불가피"

등록 2020.07.12 18:0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문판매, 고위험시설 지정 후 가정 설명회 전환 우려"

"지역 별 감염병 대응 체계 조정, 생치센터도 공동 활용"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7.0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변해정 구무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민 집단면역 형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장기화를 피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2일 오후 5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9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확진자 3055건의 검체를 분석한 결과 1건만 항체가 형성돼 있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박 장관은 "항체를 가진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우리사회가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유행은 유용한 백신이 나오기까지 1~2년 이상의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혈장 치료제와 항체 치료제, 신약 개발 등 치료제와 함께 백신 개발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치료제는 이르면 올해, 백신은 내년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혈장 공여에 참여 의사를 밝힌 완치자는 375명이다.

박 장관은 "우리사회는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코로나19의 유행을지속적으로 억제해 나가며 일상생활과 방역관리를 조화시켜 나가야만 한다"며 "코로나19와 공존하기 위해서는 생활과 방역이 조화되는 새로운 사회 문화를 기본적인 삶의 형태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소규모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점은 우려했다. 박 장관은 "특히 방문판매의 경우 최근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이후 시설 초대 대신 가정방문 설명회로 전환해 판매를 지속하는 사례가 있어 국민 여러분의 주의가 더욱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병상 등 의료자원 활용에 대해 박 장관은 "현재 격리치료 중인 환자는 950명으로 최근의 환자 발생추이를 고려할 때 병상확보와 치료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병상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기준 전국의 음압병상은 1981개며 이 중 943개가 사용 가능하다. 지역별로 사용 가능한 중증 환자 치료 병상은 537개 중 127개다. 광주와 충남, 전북은 1개도 없고 전남은 1개, 울산은 2개가 남아있다. 병상이 부족하면 인근 권역의 병상을 활용할 수 있다.

박 장관은 "앞으로도 중증 환자를 치료할 의료 인력과 시설·장비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지역 내 감염병 대응 체계를 조정하는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환자치료 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무증상 경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도 권역이 공동 활용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