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하이트진로·녹십자·엔씨소프트·두산·기아차

등록 2020.07.14 08:43: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장심리 워스트5, 포스코·CJ·대웅제약·한화생명·넥센타이어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하이트진로·녹십자·엔씨소프트·두산·기아차


[서울=뉴시스] 김제이 기자 = 14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SK·네이버·카카오·한샘·이마트가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하이트진로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단계 오른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음료, 하이트진로음료, 진로, 토닉워터, 출시, 무알코올, 테라, 하이트제 등이 뽑혔다.

녹십자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혈장, 개발, 치료제, 혈장치료제, 거래량, 완치자, 임상시험, 등락률 등이 꼽혔다.

엔씨소프트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온라인에서는 게임, 출시, 해외, 모바일, 긍정적, 자동차, 효과, 리니지 등이 주로 검색됐다.

두산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한 단계 오른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두산퓨얼셀, 매각, 개발, 가스터빈, 등락률, 협력, 사장, 클럽 등이 선정됐다.

기아차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동일했다. 주요 키워드로는 카니발, 전기차, 공간, 디자인, 자동차, 프리미엄, 생산, 개발 등이 꼽혔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하이트진로·녹십자·엔씨소프트·두산·기아차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포스코·CJ·대웅제약·한화생명·넥센타이어가 꼽혔다.

포스코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단계 내린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등이 담합, 입찰, 공정위, 과징금, CJ대한통운, 운송, 물량, 사업자 등이 꼽혔다.

CJ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2단계 내렸다. 연관 키워드로는 담합, 입찰, 공정위, CJ대한통운, 운송, 과징금, 서비스, 물량 등이 뽑혔다.

대웅제약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단계 내린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균주, 영업비밀, 소송, 주장, 검사, 보톡스, 행정판사, 개발 등이 주로 검색됐다.

한화생명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네 단계 내렸다. 핵심 키워드로는 종합검사, 금감원, 검사, 법인보험대리점, 교보생명, 자료, 금융사, 은행 등이 선정됐다.

넥센타이어 MSI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단계 내린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소음, 타이어, 기술, 중앙연구소, 저감, 예측, 연구, 현대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