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용진 "박원순 의혹 당 차원 진상 파악해야…피해자가 우선"

등록 2020.07.14 09:50: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와 직장 내 재발 방지 노력해야"

"성인지감수성 합의 흔들려선 안돼…공적으로 바라봐야"

"'친일행적 논란' 백선엽 조문…항일투쟁 공은 예우해야"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06.2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06.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것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 출연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다. 특히 안희정, 오거돈 사태에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들의 실망이 적지 않은데 당이 그동안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이 형식적인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해서 여성친화적인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동시에 서울시도 형사적인 것은 종결됐다. 그런데 서울시라는 기관에서 진상조사와 직장 내 유사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어제 피해자 측에서 호소한 내용과 관련해 서울시가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2차 피해 혹은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는 것은 남녀고용평등법상 서울시가 해야하는 법적인 의무사항"이라고 당부했다.

일부 정의당 의원이 빈소 조문을 거부하는 등 박 시장의 공과(功過)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것에 대해선 "저도 아주 인간적인 측면과 공인으로서 가져야할 태도가 어떤건지 너무 혼란스러웠다. 박 시장이 국민과 서울 시민에게 보여줬던 남다른 태도는 소중하게 간직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우리 사회가 어렵게 마련해가고 있던 성평등 관련 성인지감수성에 대한 작은 합의들이 흔들려선 안 된다. 공적으로 바라보고 가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례 기간에 있었던 논란과 사회적인 충돌은 또 다른 사회적 합의를 채워나가기 위한 고통스러운 시간"이라며 "이제부터 공론화 작업을 시작하고 각 기관이 마땅히 해야할 일을 사적인 감정이나 관계에 앞서서 보다 성숙한 사회로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야한다. 그것이 더 넓은 의미에서 고인에 대한 예를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이 자당 소속 후보를 내야하는지 문제에 대해선 "우리당 쪽의 중대한 잘못에 의해서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돼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해석은 당 지도부나 적절한 절차를 통해서 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며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큰 책임을 지는 것인지 후보를 내서 더 큰 책임을 질 수 있는 것인지는 제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여지를 남겼다.

같은당 윤준병 의원이 피해자 측의 진술 신빙성을 문제삼는 듯한 발언을 해 가짜 미투 의혹이 논란이 제기된 것에 대해선 "개인적인 피상적 느낌이나 예단을 가지고 이 문제를 접근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은 고(故) 백선엽 장군의 빈소 조문을 다녀왔다고 밝히며 "친일 행적 논란이 있지만 '공은 공대로 예우'하고 '과는 과대로 기록'하여야 한다는 것이 솔직한 제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위원으로서 나라를 지킨 참전용사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조문했다"며 "북한 정권 참여 논란의 '과'가 있어도 김원봉의 빛나는 항일 투쟁은 서훈하고, 친일 논란이 있어도 백선엽 장군의 '공'은 예우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로 네 편, 내 편을 갈라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백선엽 현충원 안장 문제를 놓고 이념적 잣대 만으로 진영논리로 나뉘어서 싸우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가 크다"며 "현대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 사회가 좀 더 포용적인 사회가 되고 우리 대한민국이 좀 더 포용적인 국가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