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자친구, '쇼!음악중심' 출연 안한다…빅히트·MBC 불화설?

등록 2020.07.14 18:04: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걸그룹 여자친구가 13일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열린 미니앨범 '回:Song of the Sirens' 발매 쇼케이스에서 타이틀곡 'Apple'을 선보이고 있다. 2020.07.13.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걸그룹 여자친구가 13일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열린 미니앨범 '回:Song of the Sirens' 발매 쇼케이스에서 타이틀곡 'Apple'을 선보이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빅히트엔터인먼트와 MBC가 불편한 관계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14일 가요계에 따르면 빅히트 레이블 쏘스뮤직 소속인 그룹 '여자친구'는 새 미니앨범 '회 : 송 오브 더 세이렌스(回:Song of the Sirens)' 활동과 관련 MBC TV 음악 프로그램 '쇼! 음악중심'에 출연하지 않는다.

양측은 이번에도 빅히트 레이블 가수들의 '쇼! 음악중심' 출연 여부와 관련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보통 아이돌 그룹은 새 앨범을 내면, 관례적으로 약 2주간 각 방송사 음악방송에 골고루 출연한다. 그런 상황에서 특정 방송사의 음악방송에 출연하지 않는 건 드문 일이다. 여자친구는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K팝 그룹 중 한 팀이다. 팬층이 확고한 이 팀이 출연하지 않는 것은 방송사 입장에서도 손해다.

여자친구는 지난 2월 새 앨범을 발매하고 컴백 활동 당시에도 '쇼! 음악중심'에 출연하지 않았다.

빅히트와 MBC의 갈등의 시작점은 작년 MBC의 '가요대제전'으로 가요계는 보고 있다. 세계적인 수퍼스타로 자리매김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작년 지상파 연말 가요 프로그램 중 MBC '가요대제전'에만 출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요대제전'은 한해의 마지막날에 열리는데 방탄소년단이 같은 날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펼쳐지는 미국 ABC 방송 신년 전야 특집 프로그램 '딕 클락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에 출연, '가요대제전'에 참여를 못하게 됐다. 시간적 제약으로 방탄소년단의 '가요대제전' 사전 녹화도 불발됐다.

MBC에게는 타격이 컸다. 방탄소년단은 출연 자체만으로 화제성이 높다. 더구나 해외 활동이 많은 방탄소년단을 평소 국내 방송사에서는 보기 힘들다.

그런데 여기에 여자친구도 '가요대제전' 라인업에서 제외됐다. 작년 큰 활약을 한 여자친구는 SBS '가요대전', KBS '가요대축제'는 모두 출연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도 '가요대제전'에만 출연하지 않았다.

이후 MBC가 빅히트에 보복했다는 '갑질설'이 가요계에 파다하게 퍼졌다. 하지만 MBC는 관련 의혹들을 일축했다.

하지만 최근 빅히트 레이블로 편입된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세븐틴’마저 '쇼! 음악중심'에 출연하지 않으면서 불화설은 기정사실화됐다. 플레디스가 지난달 5월25일 빅히트 레이블에 편입되기 전까지 이 회사 소속인 뉴이스트가 '쇼! 음악중심'에 출연했었다. 그런데 플레디스가 빅히트에 편입되자마자 세븐틴이 출연을 하지 않게 된 것이다.

톱 아이돌그룹과 방송사의 불화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2015년 KBS 예능프로그램에 빅뱅과 지누션이 출연하기 전까지 약 4년간 YG엔터테인먼트와 KBS의 불화설이 나돌았다.

가수들이 출연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방송사의 권력은 예전보다 훨씬 약해졌다. 빅히트의 위버스처럼 대형 가요 기획사는 자체적으로 소속 가수들의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더구나 K팝 아이돌 그룹의 글로벌 활동이 많아진 상황에서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출연을 볼모로 잡는 것이 구태의연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가요계 관계자는 "콘텐츠가 중요해지고 플랫폼이 다양화된 상황에서 방송사들이 좀 더 현명하게 가요기획사와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고 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