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성추행 은폐 의혹에 서울시 침묵…커지는 책임론

등록 2020.07.14 16:21: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市, 섣부른 발표 보단 정확한 사태 파악 우선

피해사실 묵살 논란과 진상규명에 고심 거듭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 표명할 것으로 전망돼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2020.07.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가 지난 13일 '피해 사실을 서울시 관계자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다'고 주장하면서 서울시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박 시장 성추행 고소 피해자 측이 "진상규명 없이 넘어갈 사안 아니다"라며 "서울시가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하면서 서울시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가 피해자의 문제 제기를 묵살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되면서 사태는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시는 일단 지난 13일 공식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채 사태 파악에 주력했다. 14일에도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대신 시 간부들은 이날 오전부터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실에서 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의혹을 받는 당사자가 고인이 된 만큼 이 문제에 대해 신중히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섣부른 발표보다는 정확한 진위와 사태 파악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전날에 이어 이날도 서울시의 공식입장이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은 그만큼 이번 사태의 파장과 후폭풍이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특히 A씨의 성추행 피해 호소 요구를 받고도 묵살했는지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사안이 성추행 은폐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박 시장 측근 등 관계자들에 대한 진상 조사와 책임 추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창녕=뉴시스]차용현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패와 영정이 13일 오후 경남 창녕군 장마면 인근 박 시장의 생가에 도착해 장지인 선친묘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0.07.13.  con@newsis.com

[창녕=뉴시스]차용현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패와 영정이 13일 오후 경남 창녕군 장마면 인근 박 시장의 생가에 도착해 장지인 선친묘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A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는 박 시장에게 받은 피해를 여러 차례에 걸쳐 호소했고 동료 공무원이 (시장으로부터) 전송받은 사진을 본 적이 있다"며 "비서관에게 부서를 옮겨줄 것을 요청하면서 이런 성적 괴롭힘을 언급한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도 "피해자는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라며 시장의 단순한 실수로 받아들이라고 했다"면서 "'비서 업무는 시장 심기 보좌하는 역할이자 노동'이라며 피해를 사소하게 만들어 더이상 말할 수조차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A씨가 도움을 요청했음에도 시 차원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만약 A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서울시도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오히려 내부에서 박 시장의 성추행을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시 인권담당관이나 여성가족정책과 등 공식 창구로는 관련 사항이 신고로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의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 처리는 피해자가 여성권익담당관이나 인권담당관에 신고를 하게 되면 시민인권보호관이 조사를 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시는 A씨의 폭로 직후 뒤늦게 여성가족정책실 등을 중심으로 진상 파악을 논의 중이다.

서울시장 집무실은 본청 6층에 위치해 있다. A씨가 6층에 근무하는 누군가에서 피해를 호소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6층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서울시 일반직이 아닌 시장의 시정활동을 위해 선발된 지방별정직들이다. 비서실도 이곳에 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2020.07.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2020.07.13.  [email protected]

하지만 박 시장이 기용한 별정직 공무원 27명은 그의 사망과 함께 대부분 면직처리된 상태다. 당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6층 사람들 대부분이 현재 서울시에 근무하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시 6층에 근무했던 사람들이 지금은 대부분 없는 상황"이라며 "정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시는 조만간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A씨에 대한 성추행 피해가 공론화된 이상 진상 규명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소인 측이 제기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위원회는 이날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 호소인이 제기한 문제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고인의 공과 과가 여과 없이 있는 그대로 평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