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출…권수정 "권력독점 자행"

등록 2020.07.14 18:0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대 후반기 상임위, 더불어민주당 독식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0.07.1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0.07.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는 제10대 후반기 첫 임시회를 열고 10개 상임위원장 구성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오후 제29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제10대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선거를 통해 10개 상임위원장 구성을 완료했다.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정태(영등포2) 의원이 선출됐다. 행정자치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현찬 (은평4) 의원, 기획경제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채인묵(금천1) 의원이 뽑혔다.

이외 ▲환경수자원위원장 김정환(더불어민주당, 동작1) ▲문화체육관광위원장 황규복(더불어민주당, 구로3) ▲보건복지위원장 이영실(더불어민주당, 중랑1) ▲도시안전건설위원장 성흠제(더불어민주당, 은평1) ▲도시계획관리위원장 김희걸(더불어민주당, 양천4) ▲교통위원장 우형찬(더불어민주당, 양천3) ▲교육위원장 최기찬(더불어민주당, 금천2)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도 하반기 시의회를 위한 원내대표단 구성을 마쳤다.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수석부대표 이상훈 의원(강북구 제2선거구) ▲정무부대표 김종무 의원(강동구 제2선거구) ▲정책부대표 이동현(성동구 제1선거구) ▲공보부대표(대변인) 이은주(노원구 제2선거구) ▲소통부대표 김춘례(성북구 제1선거구) 등이다.

또 ▲지방분권부대표 한기영(비례) ▲민생부대표 이경선(성북구 제4선거구) ▲복지부대표 김화숙(비례) ▲평화부대표 최영주(강남구 제3선거구) ▲노동부대표 김수규(동대문구 제4선거구) ▲기획부대표 이병도(은평구 제2선거구) 등이 선임됐다.
[서울=뉴시스]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사진 왼쪽)이 제10대 후반기 서울시의회 상임위원장 구성에 반발하며 발언하는 모습.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2020.07.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사진 왼쪽)이 제10대 후반기 서울시의회 상임위원장 구성에 반발하며 발언하는 모습.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2020.07.14. [email protected]

정의당 권수정 서울시의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이 권력 독점이며 비민주주의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은 소수의 의견이 배제되지 않도록 고려하는 것"이라며 "이는 헌법에 명시된 중요한 가치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싹쓸이한 서울시의회에 민주주의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오로지 민주당 의원들끼리 상임위원 배정을 나눠먹기식으로 진행하며 전반기 위원장이었던 의원들을 원하는 상임위에 우선 배정하기 바빴다"면서 "민주주의가 우선이어야 할 서울시의회에서 거대집단의 권력독점이 자행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