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자체도 '한국판 뉴딜' 발맞춰 성장도약 견인

등록 2020.07.15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디지털·그린 2대 축…지역 특성 살려 새 사업모델 추진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제7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0.07.1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제7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0.07.14.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지방자치단체도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발맞춰 지역 특성에 맞는 뉴딜 사업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15일 지자체 맞춤형 뉴딜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25년까지 160조원을 들여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하고 고용 안전망을 강화해 '추락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지역 버전이다.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자체 맞춤형 뉴딜사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2개 축으로 나뉜다.

디지털 뉴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행정환경을 조성하고 인공지능(AI) 인재를 육성한다.

전라북도는 연내 비대면 여권 발급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중 청사 밖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를 배치할 계획이다. 경로당·공원 등 공공장소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존도 확대 설치한다.

세종시는 생활체육 온라인 홈서비스를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체육시설과 함께 생활체육 강좌 200편을 제작해 매주 배포하는 식으로 바깥 활동을 못해 답답함을 느끼는 국민들의 애로를 해소하게 된다.

경북 구미시는 2022년까지 295억원을 투입해 '로봇직업혁신센터'를 짓는다. 이 센터는 2년 내 미래 신기술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력 2100명을 양성하게 된다. 

그린 뉴딜은 지역경제 회복 전환의 발판으로 삼는다. 저탄소 에너지원 개발과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에 주력하는 게 핵심이다.
[서울=뉴시스]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5월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5월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경남 창원시는 2022년까지 400억원을 투자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구축사업과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한다.

전라북도는 새만금 산업연구용지 2지구 일원에 360억원 규모의 재생에너지 실증 연구기반을 만든다. 그 기반은 버스용 수소충전소 및 출하설비, 실증용 친환경 교통망,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재생에너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그리드 통합 시뮬레이션 설비 등이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해온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비전을 한국판 뉴딜과 연계 추진한다. 특히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6개 분야 중 블루에너지에 포함된 한전공대 설립은 2022년 개교를 목표로 교육부 학교법인 설립허가를 받아낸 상태다. 2024년까지 5년간 3조원을 마련해 '조선·해양 친환경 특화기술 공유 플랫폼'과 '광양항 수소 전용 항만'을 구축하고 수소 제조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충남 당진시도 2024년까지 시유지를 태양광 발전부지로 임대해 수소 출하센터를 설치한다. 뉴딜 특구도 유치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지자체의 선제적·창의적인 행정으로 K-방역이 글로벌 표준이 됐듯, 한국판 뉴딜 정책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도약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