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해병대 '마린온' 수사 촉구…KAI 출신 靑민정수석 겨냥

등록 2020.07.16 06:00:00수정 2020.07.16 09:5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합당 외교안보특위, 16일 마린온 유가족과 회견

검찰에 KAI 수사 촉구…김조원 민정수석 의혹 제기

김 수석, 마린온 사고 당시 헬기 제작사 KAI 사장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해병대사령부가 지난 2018년 7월20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해병대 1사단 비행기 활주로에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현장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2018.07.20. wjr@newsis.com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해병대사령부가 지난 2018년 7월20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해병대 1사단 비행기 활주로에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현장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2018.07.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미래통합당이 오는 17일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 사고 2주기를 앞두고 검찰 수사 및 후속 조치 등을 촉구한다.

또 추락 사고 당시 헬기 제작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카이)에서 사장으로 근무했던 김조원 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기로 했다.

신원식 의원을 비롯한 통합당 외교안보특위는 1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마린온 사고로 순직한 고(故) 박재우 병장의 유가족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KAI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18년 7월17일 오후 4시41분께 해병대 마린온 1대가 정비를 마친 뒤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 비행을 하던 중 추락했다.

사고로 주임무조종사 김정일 대령, 임무조종사 노동환 중령, 정비사 김진화 상사, 승무원 김세영 중사, 박재우 병장 등 장병 5명이 순직하고, 정비사 김용순 상사가 크게 다쳤다.

같은 해 12월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는 마린온 추락 사고 원인이 회전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로터마스트' 부품 결함이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마린온에 장착한 로터마스트는 프랑스 에어버스 헬리콥터사로부터 수입한 제품이었다.

KAI 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사고조사위원회의 최종 발표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철저한 품질관리로 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포항=뉴시스】우종록 기자 = 17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해병대 1사단 마린온 순직 장병 위령탑에서 열린 ‘마린온 순직자 1주기 추모행사’에서 헌화를 마친 유가족이 묵념을 하고 있다. 2019.07.17. wjr@newsis.com

【포항=뉴시스】우종록 기자 = 17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해병대 1사단 마린온 순직 장병 위령탑에서 열린 ‘마린온 순직자 1주기 추모행사’에서 헌화를 마친 유가족이 묵념을 하고 있다. 2019.07.17. [email protected]

민·관·군 수사와는 별개로 유가족들은 사고 직후 KAI 사장이었던 김조원 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상대로 미필적 고의에 따른 살인이라고 주장하며,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박 병장 유가족 등이 지난해 사건을 접수한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까지 제출했지만, 검찰은 아직까지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통합당 측은 이처럼 마린온 사고 수사가 더딘 이유에 대해 사고 당시 KAI 사장이 현재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직기강, 법무, 반부패 등을 총괄하는 청와대 민정수석 자리에 해당 사고와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김 수석이 임명되면서 수사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유가족 측은 지난해 7월 청와대의 김 수석 내정 발표 당시 "책임을 외면하는 KAI 사장이 민정수석 자리에 앉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며 민정수석 임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기도 했다.

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도 "신임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김조원 사장을 보며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희생자의 유가족은 눈물을 삼키고 있다"고 거센 비판을 가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진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외교안보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0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진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외교안보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06. [email protected]

정의당 역시 "해당 사고 원인에 대해 유족들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법적 분쟁 역시 진행 중인 만큼 민정수석의 직위가 영향을 미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신원식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시 김조원 KAI 사장이 민정수석으로 가면서 전혀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당연히 고소했으면 검찰이 움직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신 의원을 비롯해 강대식·하태경·김정재·김병욱 등 통합당 의원들은 오는 17일 경북 포항에서 열리는 마린온 사고 2주기 추모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역임한 유승민 전 의원도 참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주경 의원은 순직 장병들이 안장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직접 추모를 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