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박원순 부재 서울시와 예산협의…"朴 시정철학 계승 지원"

등록 2020.07.22 11:4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 시정 평가…"시정철학 계승하고 잇겠다" 약속

김태년 "민주당과 서울시 朴 빈자리 채울 책무 있어"

서정협 "복지·안전 최우선 가치 시정철학 계속될 것"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당 및 서울시 관계자들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7.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당 및 서울시 관계자들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7.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서울시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시정철학이 중단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에서는 박 전 시장을 대신해 서정협 권한대행(행정1부시장)이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서울시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등에서 상당히 노력을 많이 했고 비교적 관리를 잘해왔다"며 "전반적으로 코로나 이후 경제여건이 나빠서 세수입 등 애로사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을 함께해야 하기 때문에 잘 논의해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도 "부동산 대책도 서울시가 가장 중요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가능한 원활히 (주택이) 공급되도록 당정 간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정을 총괄하게 된 서 권한대행을 향해 "서울시 행정이 국가와 범위가 비슷하다. 복잡한 종합행정이라 어려운데 서 권한대행이 잘 이끌어주리라 기대를 많이 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2020.07.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2020.07.22.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박 전 시장의 시정 철학을 이어나가기 위해 서울시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빈자리를 채워나가야 할 무거운 책무를 짊어지고 있다. 1000만 서울시민의 일상이 흔들리지 않도록 행정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며 "박 전 시장이 펼쳐온 안정과 복지의 시정철학도 중단 없이 이어지길 바란다. 민주당은 서울시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동안 서울시가 코로나 극복과 민생안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것 잘 알고 있다"며 "고용상황이 나빠지고 소비심리 위축과 기업 영업이익 감소도 우려스럽다. 경제를 살리고 서울시민 삶을 지키기 위해 당과 서울시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폭염 취약계층 대책, 수돗물 유충, 코로나 방역 등에 대해서도 서울시가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큰 충격 속에서도 차질없이 서울시정을 잘 이끌어나가는 서 권한대행을 비롯해 서울시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서울시가 교통, 마을공동체 복원, 복지, 소상공인 지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고 관련 예산을 편성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규백 의원은 "비통한 마음에다가 여러 시정이 많은데 불구하고 서 권한대행이 직접 참여해줬다. 시당위원장으로서 깊은 신뢰를 갖고 있다"며 "서울시당과 서울시는 동전의 양면이자 수레의 양 바퀴다. 앞으로도 시정이 흔들림 없이 갈 수 있도록 당은 물론 서울시와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인 김두관 의원은 "시민을 위한 시정을 기치로 지방자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갔던 박 시장의 업적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며 "9년간 일궈온 서울시정의 가치와 철학을 이어나가는 건 남은 저희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서울시의 비전과 대한민국의 비전을 위한 여러 제안들을 적극적으로 잘 마련해왔다"며 "당정 간 서울시에 필요한 예산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정협 권한대행은 시장 궐위상태인 서울시를 잘 이끌고 고 박 전 시장의 시정철학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 권한대행은 "고 박 전 시장의 마지막 가는 길을 무사히 배웅하도록 물심양면 지원해줘서 감사하다. 서울시장 궐위라는 초유의 상황이지만 서울시정에 공백이 있으면 안 된다"며 "복지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지키겠다는 고인의 시정철학이 흔들림없이 계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안전·복지·교통·환경 분야의 국비 지원을 요청하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협력할 때 더 큰 힘이 발휘된다. 서울시가 문재인 정부와 발맞춰 글로벌 표준도시 모델이라는 담대한 도전을 계속할 수 있도록 입법과 예산에서 적극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