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인순, 박원순 성추행 피소 사전 인지 의혹에 '묵묵부답'(종합)

등록 2020.07.22 11:47: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젠더특보에 미리 보고받았나' 등 질문에 답변 안해

광역단체장 성추문에 징계시효 폐지 등 대책 발표

"윤리감찰단, 주요 당직·선출직 대상 필요시 감찰"

"선출직 공직자 성평등 교육 연1회…미이수 제재"

"정부·지자체 성평등 교육 현황 조사, 이행 점검"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진형 윤해리 김남희 기자 =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2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의혹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임순영 젠더특보에게 미리 보고 받은 적 있나', '여성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으로서 한 말씀해달라', '곧 (피해자 측의) 2차 기자회견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 등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자리를 피했다.

서울시에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처음으로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임순영 젠더특별보좌관은 남 최고위원의 보좌관으로 근무했던 경력이 있다.

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장인 남 최고위원은 이날 박원순·오거돈 등 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잇딴 성추문과 관련, 성범죄 무관용 원칙과 함께 징계시효 폐지를 골자로 한 대책을 발표했다.

그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최고위에서 당 대표 직속 당 윤리감찰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며 "윤리감찰단 구성 등 특단의 대책으로 환골탈태하겠다"고 밝혔다.

윤리감찰단과 관련해선 "주요 당직자와 선출직 공직자를 대상으로 필요 시 감찰 활동을 시행하는 등 성비위, 특히 윤리적인 비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윤리감찰단 구성 근거 마련을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하기로 했다.

남 최고위원은 또한 "국회의원·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연1회 정규화하고 미이수시 제재 조치를 할 것"이라며 "성폭력 가해자 무관용 원칙과 성범죄 징계시효 폐지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 민주당 당규상 성범죄 징계 시효는 5년으로 규정돼 있는데 이를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당 플랫폼은 온라인 신고센터, 부정부패나 젠더 폭력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해 젠더 폭력 신고상담센터를 상설화, 현실화하겠다"고 했다.

남 최고위원은 정부에 대해선 "뿐만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의 성평등 교육 실시현황을 조사하고 2018년 이후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 이행상황을 정부와 점검하겠다"며 "정부·지자체를 포함한 모든 공공기관에 여성 폭력 방지법에 따라서 여성 폭력 방지대책위원회를 민관 합동으로 구성하고 인권담당관을 배치하는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당은 당헌 8조에 명시된 성평등 실현을 위해 성인지 감수성을 강화하고 성평등 조직문화로 혁신하고 당직 및 공직자에 여성 30% 할당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