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 "검언유착 보도, 공영방송의 정치 공작" 주장

등록 2020.07.23 10:18: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행정수도? 왜 하필 지금이냐…文대통령, 간보지 말라"

"권력에 줄 선 데스크가 윗선 사주 받아 공작 정치"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3.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문광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부를 겨냥해 "행정수도 완성, 물론 필요하다. 지난 대선 때도 저를 포함한 여러 후보들이 공약했다"며 "그런데 왜 하필 지금이냐. 부동산 정책 실패를 행정수도 이슈로 덮으려는 의도가 너무 뻔히 보인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흔히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고 하지만, 진짜 악마는 '타이밍'에 있다"며 "국가 행정 체계의 효율성과 지방 균형 발전,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국가의 백년대계를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물타기 하는 데 쓰려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물타기와 함께 수도권과 지방을 가르고, 지역감정 부추겨서 '어게인(Again) 2002' 대선판을 다시 한 번 만들어 보겠다는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문제는 목적이 딴 곳에 있고 능력도 없는 정권은 결국 귀중한 의제와 기회를 엉망진창으로 만든다는 데 있다"며 "부동산 정책도 스물 두 번이나 내리 헛스윙한 문재인 정부가, 장기 국가균형발전을 제대로 해낼 거라고 믿을 국민은 이제 아무도 없다"고 했다.

안 대표는 또 "대통령은 중요한 국가 사안에 대해 매번 뒤에 숨어서 간 보지 말고 당당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지난 헌법재판소의 판결대로라면 헌법 개정 사항이며, 광범위하게 국민 여론을 물어야 하는 사안인데 왜 청와대 명령이라면 앞뒤 안 가리고 달려드는 불나방 같은 수하들에게만 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세종시로 청와대와 국회를 이전하는 것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지, 그리고 집권 3년 동안 일언반구도 없다가 왜 갑자기 이 시점에 이를 거론하는 것인지도 밝혀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안 대표는 이날 '검언유착' 관련 녹취록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이번 방송사 오보 사건의 본질은 한마디로 '정치 공작'이다. 권력에 줄 선 데스크가 윗선의 사주를 받아 지시를 거부하기 어려운 신입사원을 시켜, 정권의 눈엣가시를 찍어내려 한 비열한 정치공작"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권의 선전 스피커로 전락한 공영방송이 가짜뉴스 공장이 되고, 방송사 데스크까지 공작 정치에 동원된 역대급 스캔들이다. 다른 때 같았으면 방송사가 아예 문을 닫았어야 할 엄청난 일"이라며 "그런데도 여당은 그런 방송사의 시청료를 올리자고 한다. 이게 나라냐"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한다. 지금의 권력 지형과 언론 환경이 유신이나 5공 때와 도대체 무엇이 다른지 설명해 보라"며 "이번 사건은 단순한 국정농단 사건이 아니라, 민주주의와 국가 자체를 농단하는 '국가 농단' 사건이다. 청와대만 쳐다보는 어용 검찰의 수사가 아니라 특검과 국정조사로 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번 사건 관련 논란이 되고 있는 구속 결정문도 문제다. 구속 결정문에 법에도 없는 정치적 사항을 집어넣고 판단했다"며 "이렇게 법을 빙자한 정치 판사들의 정치 행위에 대해 법원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