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인 "의원 직무 포기말자…길에서 외친다고 해결 안돼"

등록 2020.07.30 09:53: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상임위나 본회의장에서 발언 통해 실상 알려야"

"물끄러미 쳐다보는 대통령이 이해가 안 된다"

"한동훈 검사장 처사 보면 법치국가인지 의심"

"비민주주의 계속되면 외부 반대세력…국민 믿자"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식 영유니온을 위한 제1차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7.2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2020.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최서진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관련 입법을 강행하는 것과 관련 장외투쟁론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우리 통합당이 숫자에 밀려 (법안이) 다수결로 모두 결정되는 상황에서 속수무책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의원으로서의 직무를 포기할 수는 없다"며 "길에서 외친다고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러 의원은 각 상임위나 본회의장에서 가급적 많은 발언을 해서 실상을 국민이 알 수 있게 최대한 (노력을) 경주하는 게 의원으로서의 사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국회가 전개되는 모습을 보면 선출된 권력이 어떻게 민주주의를 파괴하느냐에 대한 전형을 보여주는 것 같다"며 "이렇게 선출된 권력이 독재적 방향으로 가면 종말은 뻔하다고 생각한다. 전세계 역사가 입증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날 민주주의를 외쳤던 사람이 하는 행태를 보면 과거 어느 정권보다 못한 민주주의를 하고 있다"며 "최소한 과거에 지탄하고 있는 유신정권 하에서도 국회를 이런 식으로 운영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법제정 기관인데 자기 법을 지키는 게 도리"라며 "그런데 최근 국회 양상을 보면 3권분립 기본원칙을 무시하고 의원 스스로가 자기가 스스로 정한 법률을 안 지키고 이것을 물끄러미 쳐다보는 대통령이 이해가 안 된다.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영장집행과정에서의 처사를 보면 이게 과연 법치를 다루는 나라의 행위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 의회가 무기력하게 국민 뜻과 반대되는 비민주주의를 계속하면 자연적으로 외부에 반대세력이 형성된다. 우리 국민이 그렇게 바보가 아니다"라며 "통합당 의원들은 국민을 믿는 수밖에 없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국민들이 가만히 있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냐"라며 "저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 것인가를 생각하며 이 당에 변화를 이끌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가 반드시 미래 약속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비대위원장을 하며 다른 건 생각하지 않는다"며 "어떻게 하면 잃어버린 국민들의 신뢰를 찾아서 저 사람들에게 대한민국 미래를 맡겨도 괜찮다는 확신 주려는 노력을 최대한 경주하기 위해 주어진 책무 성실하게 수행해주실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저도 밖에서 듣는다. '왜 통합당이 이렇게 답답한가. 왜 야당 역할을 못하나'라고 한다"며 "전 이렇게 말한다. 지금 세상은 과거와 다르다. 길에서 외친다고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 상황이 성숙되길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을 알지만 인내하고 참고 있으니 어느 시점까지 기다려달라고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