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경장관 "정수장 전문성 강화…자격시험 완화·연구사 배치 검토"

등록 2020.07.31 13:0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경부, 21대 국회 환노위 전체회의 업무보고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0.07.31.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0.07.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1일 인천 지역 수돗물 유충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수장 운영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21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 참석해 "정수장 인력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정수장 관리가 한직이라는 느낌이 강해 가지 않으려는 느낌이 있지만 법적으로도 인력 수가 상당히 적다"면서도 "이미 통폐합되면서 없어진 직렬을 부활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대신 환경부는 현재 고도정수처리정수장 인력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정수운영관리사 자격증 자격 부여 완화 ▲활성탄여과지 전문 관리 연구사 배치 등을 검토 중이다.

조 장관은 "담당 공무원들이 정수운영관리사 자격증을 획득하도록 하고 있는데 시험을 보고 합격해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 획득이 어렵다"며 "일정 기간 종사하거나 여러 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자격을 부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에선 활성탄지를 관리하는 연구사를 배치했다. 활성탄 관리가 표준 기준으로만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활성탄지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세척 주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연구사 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체회의에선 지난해 인천 붉은물 사태에 이어 깔따구 유충 사태에 대한 원인 조사 속도와 정수장 관리 부실에 대한 질책이 이어졌다.

조 장관은 "유충이 나온 곳에 대해서는 임시조치를 취했다. 방충망을 설치하고 세척 주기를 늘리는 등의 조치를 했다"며 "8월 말까지 정밀 진단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에 기초해 세밀하게 구체적인 조치를 세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질 기준 61개 항목에 (유충 발견이) 해당하지는 않지만 수질 안심 측면에선 기준에 위배돼 관리를 제대로 못한 측면에 대해선 죄송하다"며 "수돗물 기준이 안전에서 안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만큼 유충이나 성충을 기본적으로 충실하게 관리해 안심할 수 있는 수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천 붉은물 사태 이후 마련돼 올해 11월 시행되는 수질 대응 매뉴얼에 유충 처리 방안이 마련됐는지를 묻는 질문에 조 장관은 "지금 마련돼 있지 않다. 11월 시행 전에 이 부분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값싼 활성탄지를 사용해 수돗물 유충 사태가 벌어진 것 같다는 미래통합당 김웅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정밀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항목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