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2 윤희숙 나올까…통합당, 연설 10명 신청 '필리버스터급'(종합)

등록 2020.08.04 11:39: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상범·추경호 등 법안 반대토론에 6명 신청

윤희숙 주목 받은 5분 발언엔 전주혜 등 3명

"반대토론하고 표결에는 참여 안 하기로 해"

"정부조직법, 감염병 관련 법 등은 표결 참여"

"필리버스터 이번에는 안하는 방향으로 가닥"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8.04.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8.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문광호 최서진 기자 = 미래통합당은 4일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총 10명의 의원들이 반대토론, 자유발언 등을 신청했다.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는 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필리버스터를 하는 것과 맞먹는 수의 의원들이 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필리버스터라도 해서 막아야 한다는 의견부터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강하게 법안의 문제점을 반대토론하고 표결에 참여하지 말자는 말이 많았다"며 "다수 의견에 따라 반대토론을 해서 절차와 내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됐던 법안, 정부조직법이나 감염병 관련 법, 체육법 등은 표결에 참여하고 부동산 관련 법이나 세금 관련 법안들은 절차상, 내용상 문제를 들어 반대토론하고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본회의장 퇴장 여부에 대해서는 답을 피했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도 "상임위별로 상정된 법안들에 대한 반대토론자를 정했다"며 "기획재정위원회 여러 법안은 추경호, 류성걸 의원이 (반대토론)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윤희숙 의원도 기재위 반대토론에 나서는 것이 논의됐으나 같은 내용이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에 취소됐다.

최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국회 운영위원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 법안은 유상범 의원이, 행정안전위원회 관련 법안은 박수영 의원이, 국토교통위원회 관련 법안은 김희국, 송석준 의원이 각각 반대토론에 나선다.

윤 의원이 주목을 받았던 5분 자유발언 신청자는 전주혜, 이명수, 김선교 의원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더 많이 하고 싶은데 국회의장이 숫자를 제한하면 다 할 수있을지 모르겠는데 가급적 다 같이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용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최숙현법과 관련된 제안설명에 나설 예정이다. 반대토론, 자유발언, 제안설명 등 연설자로 나서는 통합당 의원만 모두 10명이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주승용 국회 부의장이 29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마무리하고 의장석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단에서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2019.12.2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주승용 국회 부의장이 29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마무리하고 의장석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단에서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2019.12.29. [email protected]

앞서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27일 밤 9시25분께부터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를 진행한 바 있다. 한국당의 필리버스터에 더불어민주당도 맞불 필리버스터에 나서면서 총 13명의 의원이 연달아 토론에 나섰다. 총 26시간35분 동안 진행된 필리버스터는 다음날 밤 12시를 기해 종료됐다.

당시 필리버스터는 김재경 한국당 의원(2시간44분)을 시작으로 백혜련 민주당 의원(1시간28분), 윤재옥 한국당 의원(2시간3분), 표창원 민주당 의원(1시간3분),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1시간7분), 정점식 한국당 의원(2시간30분), 박범계 민주당 의원(1시간2분), 여영국 정의당 의원(47분), 신보라 한국당 의원(2시간59분), 송영길 민주당 의원(1시간16분), 정태옥 한국당 의원(4시간12분), 송기헌 민주당 의원(1시간26분) 순으로 진행됐다.

최 원내대변인은 "우리나라는 이상하게 필리버스터가 소수당의 전략인데 다수당까지 껴들어서 판을 흐린다"며 "10시간 남짓해도 우리 당 의원 5명도 못할 수 있는 상황이라 여러 상황 상 필리버스터는 이번에는 안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법안이 통과된 이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이번에 확실히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무엇보다 체감하는 부동산 가격 폭등 등을 우리 당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대안을 충분히 밝혀서 국민들의 공감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