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해현장 찾은 文대통령 "北, 방류 미리 알리면 좋을텐데…"(종합)

등록 2020.08.06 18:48: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쉬움 토로한 文…"남북 간 합의 잘 이행되지 않아"

"北 강우량이나 강우 시간대 대체적 파악 가능한가"

"방류 시 하류 쪽 피해 없도록 지역 간 협력 해달라"

[연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연천군 군남 홍수조절댐을 찾아 댐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2020.08.06. dahora83@newsis.com

[연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연천군 군남 홍수조절댐을 찾아 댐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2020.08.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북한과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 군남 홍수조절댐 수해 현장을 찾았다. 노란 민방위복을 착용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군남댐 하류 지역인 파주를 찾아 피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중부권을 강타한 집중 호우 피해 점검을 위해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문 대통령의 현장 피해 점검 일정을 검토했다. 최대한 현장 상황에 영향 미쳐서는 안 된다는 대통령의 뜻에 따라 일정 조율에 신중히 접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외부 일정 계획이 없었지만 중부권 집중호우가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로 현장 일정이 급박하게 잡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현장 일정이 오후 12시가 다 되어서 긴급히 결정됐다"며 "결정 2시간여 만에 일정 출발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찾은 북한과 접경지역에 위치한 군남댐은 임진강 홍수를 조절하는 댐이다. 이번 집중 호우와 북한 측 황강댐 방류로 2년 만에 수문 13개를 모두 개방하고 역대 최고 수위를 기록했다.

군남댐 방류랑이 늘면서 댐 하류 수위도 올라 군남면 등 6개 면 462가구 980명이 인근 학교와 마을회관으로 긴급 대피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새벽 5시께부터 수위가 조금씩 낮아지면서 안정세를 찾아갔다.

[연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연천군 군남 홍수조절댐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빗물에 투영되고 있다. 2020.08.06.

[연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연천군 군남 홍수조절댐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빗물에 투영되고 있다. 2020.08.06.

문 대통령은 김광철 연천군수와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로부터 군남댐 운영 상황과 조치 상황에 대해 보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현장 방문에서 북한과 접경지역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데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북측에서 황강댐 방류 사실을 우리에게 미리 알려주면 군남댐 수량 관리에 큰 도움이 될 텐데 현재는 그게 아쉽게도 안되고 있는 상황이지 않느냐"며 "과거에 그렇게 하도록 남북 간 합의가 있었는데 현재 그 합의가 실질적으로 제대로 잘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가 북측 지역의 강우량이나 강우 시간대 이런 부분은 대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가"라며 '북측에서 황강댐을 방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도 예측할 수 있는가', '필승교 수위를 보고 방류 사실을 판단할 수 있느냐' 등을 질문하며 꼼꼼히 확인했다.

권재욱 한국수자원공사 연천·포천권 지사장은 "그렇다"며 "군부대와 협조해 황강댐 수위는 얼마이고 실제 방류를 하는 지 등 (군과) 협조해 바로바로 자료를 받고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파주=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파주시 마지초등학교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2020.08.06. dahora83@newsis.com

[파주=뉴시스]배훈식 기자 = 접경지역 호우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파주시 마지초등학교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2020.08.06.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에 "기상정보까지 더해 남북 인근의 기상정보 등 모든 정보들을 관계 기관들과 잘 좀 협력해서 사전에 잘 판단하고, 거기에 맞춰 적절하게 군남댐 수문을 열음으로써 수위를 조절해 주시고 또 방류하게 될 경우에는 하류 쪽에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연천군이나 파주시, 경기도 등 지역들하고 잘 좀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재민 임시대피소로 떠나기 직전 김 군수에게 이날 현장 방문에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이 찾지 못한 것은 춘천 의암호 선박 침몰 사고 현장 방문 때문이라고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 피해 현황과 복구 예산과 관련한 자료를 김 군수로부터 넘겨 받고 "잘 검토해보고 행안부에 잘 넘겨주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이 마련된 파주 마지초등학교를 찾아 시설을 점검하고 현장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