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의암댐 침몰사고 현장 찾아 실종자 신속 구조 당부

등록 2020.08.07 15:34: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중호우 피해 복구 위해 충분한 국고지원 약속

춘천댐·소양강댐 관리운영·안전관리 실태 점검

스마트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안전관리도 당부

[춘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후 지난 6일 춘천 의암댐에서 전복된 경찰정 발견 장소인 강원 춘천시 남산면 서천리 인근 북한강변으로 향하고 있다. 2020.08.07. 20hwan@newsis.com

[춘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후 지난 6일 춘천 의암댐에서 전복된 경찰정 발견 장소인 강원 춘천시 남산면 서천리 인근 북한강변으로 향하고 있다. 2020.08.0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7일 춘천 의암댐 보트 침몰 사고 현장을 찾아 신속한 실종자 구조를 당부하고, 집중 호우로 인한 기반시설의 안전대책을 점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의암댐 보트 침몰 사고발생 현장과 사고수습대책본부를 방문해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다. 현장 관계자들에게는 가용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구조 및 수색 활동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구조 과정에서 추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및 복구 지원을 위해 정부가 신속하고 충분하게 국고지원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각 부처가 재난대책비, 기정예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재해대책예비비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특히 복구계획 수립전이라도 응급복구 수요는 긴급지원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추가지원 기준에 따라 국고를 신속 지원해 이재민 구호와 지역피해 복구, 해당 지자체 부담 경감 등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오후에는 춘천댐과 소양강댐을 방문해 의암댐 사고 수습 지원을 위한 상류댐 방류량 상황과 집중호우로 인한 댐 관리운영 및 안전관리 실태, 댐 상하류 호우피해 상황 등도 살폈다.

홍 부총리는 현장 관계자에게 집중호우가 추가로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댐 안전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2024년까지 2803억원을 투입해 전국 14개 용수댐에 취수탑 내진보강, 비상방류 시설, 심벽보강 등 안전성 강화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 관리 37개 댐에 4차 산업 기반 드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등 스마트 안전관리체계 구축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당장 호우재난 대응에 집중하되, 이번 상황이 수습되면 댐 시설 노후화 및 자연재해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댐 안정성 강화사업과 스마트 안전관리체계 구축 사업 등 시설 안전대책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춘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후 지난 6일 춘천 의암댐에서 전복된 경찰정 발견 장소인 강원 춘천시 남산면 서천리 인근 북한강변에서 소방 및 경찰관계자에게 당부말을 전하고 있다. 2020.08.07.  20hwan@newsis.com

[춘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후 지난 6일 춘천 의암댐에서 전복된 경찰정 발견 장소인 강원 춘천시 남산면 서천리 인근 북한강변에서 소방 및 경찰관계자에게 당부말을 전하고 있다. 2020.08.07.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